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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소문' 만드는 옥외광고 캠페인 기획하는 6가지 방법

뮬렌로우 MENA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겸 디자인 총괄인 프레나 메라(Prerna Mehra)는 아웃도어 캠페인을 입소문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내부 지식을 공유하고, 창의성이 전달력과 매끄럽게 결합하고 상상력 넘치는 사고와 스토리텔링의 힘을 활용할 때 진정한 마법이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이현
이현
- 8분 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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뮬렌로우 MENA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겸 디자인 총괄인 프레나 메라(Prerna Mehra)는 옥외광고 캠페인을 입소문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내부 지식을 공유하고, 창의성이 전달력과 매끄럽게 결합하고 상상력 넘치는 사고와 스토리텔링의 힘을 활용할 때 진정한 마법이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본 글은 그녀의 회사 블로그 글을 번역 하였다. <편집자 주>
프레나 메라, 뮬렌로우 MENA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창의성과 기술의 만남: DOOH, 역동적 광고 세계

주목도가 최고의 가치인 광고 업계에 새로운 스타가 등장하였다. 바로 디지탈 옥외광고(Digital Out of Home, DOOH) 광고이다. 이 스타는 단순히 밝게 빛나는 것이 아니라 단 네 글자만으로 입소문을 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D-O-O-H. 전통적인 광고판이 인터랙티브한 몰입형 경험으로 진화하고 있는 오늘날, DOOH 광고는 크리에이티브의 마법과 정밀한 타겟팅을 결합하여 이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시청자를 사로잡고 있다.

크리에이티브와 타겟팅의 융합

도시 생활의 윙윙거림에 휩싸여 분주한 도시 풍경을 걷는다고 상상해 보자. 건물, 광고판, 스크린의 바다 속에서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지는데, 광고의 크기가 아니라 개성이 넘치는 터치로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가 등장한다.

이것이 바로 DOOH 광고의 마법이다. 실시간 데이터와 크리에이티브를 매끄럽게 결합하여 DOOH 광고는 개인에게 직접 말을 걸 수 있다. 센서, GPS, 카메라가 협업하여 더 깊은 수준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개인화된 인터랙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크리에이티브와 데이터의 융합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IKEA 윈도우 쇼핑을 들 수 있습니다. 실제 생활 공간에 쇼룸을 설치한 IKEA는 창문을 광고판으로 탈바꿈시켰다. 갑자기 지나가는 사람들은 단순한 구경꾼이 아니라 매력적인 경험의 참여자가 되었다. 이러한 기술과 스토리텔링의 통합은 가상 세계와 실제 세계 사이의 간극을 좁혀 사람들이 공유할 수밖에 없는 순간을 만들어낸다.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한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은 수 세기 동안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초석이 되어 왔다. DOOH 시대에 스토리텔링은 정적인 내러티브에서 역동적이고 몰입감 있는 여정으로 진화하였다. 신간 도서 출시에 대한 DOOH 광고를 상상해 보자. 이 광고는 정적인 이미지 대신 등장인물을 소개하는 일련의 동영상으로 전개되며, 시청자가 이야기의 일부가 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지나가던 행인들을 적극적인 참여자로 변화시켜 기억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긴다.

다이내믹 스토리텔링의 정점은 실시간 사용자 제작 DOOH 캠페인인 A BRITISH ORIGINAL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 캠페인은 여러 개의 실시간 스토리를 각기 다른 대상에 맞게 제작했다.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러한 다차원적 접근 방식은 다양한 시청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독특한 내러티브를 전달하는 DOOH의 힘을 보여줬다.

공유 가능성: 소셜 미디어 증폭기

소셜 미디어가 주도하는 오늘날의 환경에서 공유 가능성은 캠페인 효과 증폭을 위한 황금 티켓이다. DOOH 광고는 사람들이 공유를 거부할 수 없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이 개념을 훌륭하게 활용하였다. 매혹적인 비주얼이든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아이디어이든, 공유 가능성의 힘은 DOOH 캠페인을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캠페인으로 발전시킨다.

조지나의 빌보드 컬렉션(GEORGINA'S BILLBOARD COLLECTION)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캠페인은 특정 해시태그와 함께 빌보드 사진을 공유하도록 초대하여 바이럴 폭풍을 일으켰고, 스페인 차트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소셜 플랫폼에서 공유된 실제와 디지털의 융합은 전 세계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몰입형 거리극을 만들어 냈습니다.

게임 온: 현실 세계의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좋은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게이미피케이션은 DOOH의 세계에 유희적 요소를 불어넣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다. 디지털 아바타와 인터랙티브 챌린지를 통해 지나가는 행인들을 플레이어로 변신시켜 현실과 엔터테인먼트의 경계를 허물어뜨리는 DOOH 광고.

나이키의 '언리미티드 스타디움'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참가자들은 달리기 트랙을 형상화한 기념비적인 DOOH 설치물에서 디지털 아바타와 경주를 펼쳤습니다. 이 캠페인은 신체 활동을 장려하는 것 외에도 운동선수들에게 영감을 불어넣기 위한 나이키의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DOOH의 잠재력 발휘하기.

창의력과 상상력은 가장 주목할 만한 DOOH 캠페인을 탄생시켰습니다. 전통적인 옥외 광고가 진화함에 따라 DOOH는 역동적인 디스플레이, 인터랙티브한 참여,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이 융합된 캔버스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상상력, 스토리텔링의 힘, 공유 가능성, 게임화를 활용하여 깊고 폭넓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캠페인을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DOOH는 단순한 광고 매체가 아니라 오디언스를 사로잡고, 대화를 유도하며, 스크린을 넘어서는 경험을 만들어내는 관문입니다. 마케터 여러분, 꿈을 꾸고 틀을 벗어난 생각을 하며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치세요. DOOH의 세계에서는 가능성이 무한하며, 잘 만들어진 캠페인은 시청자의 마음과 머릿속에 지속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렌로우(MullenLowe)는 국제적인 광고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에이전시이며 본사는 영국 런던에 소재한다. 물렌로우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카오스를 만들어라"라는 슬로건이다. 이는 브랜드가 예상치 못한 변화와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하도록 격려하는 철학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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