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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포럼] 디지털 미디어의 도전 속에서 아프리카에서 OOH 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중

이현
이현
- 4분 걸림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급속도로 발전과 딥페이크 옥외광고(FOOH, Fake Out of Home)와 같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가운데, 옥외광고 (OOH, Out-of-Home)가 신뢰성과 브랜드 안정성을 바탕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세계옥외광고협회 (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아프리카 포럼에서 얼라이언스 미디어 그룹의 그레그 베나타는 아프리카 OOH 시장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강조하며, 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OOH 기업들은 사업 실패 위험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는 성공적으로 아프리카 OOH 사업 운영을 위해서는 지역 인구 통계, 문화적 다양성, 부족적 요소, 인터넷 접근성, 미디어 특유의 뉘앙스, 도시의 미디어 혼잡도 및 다양한 규제 환경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아프리카 인구가 앞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젊은 층에서 OOH에 대한 반응이 좋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이 분야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전망하였다.

그러나 OOH 업계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외부 요인들도 존재합니다. 일부 국가에서 경험하는 통화 가치 하락과 외환 부족 문제가 기업들의 자금 조달 능력에 제약을 주고 있으며, Digital Out-of-Home(DOOH) 분야에서는 전력 공급 문제와 연료 비용 상승이 주요 도전 과제로 지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DOOH 매체가 너무 혼잡한 OOH 환경 속에서 가려지는 경향도 있다고 하였다.

그럼에도 베나타는 아프리카에서 DOOH가 여전히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광고 기회를 제공한다며, 광고주와 바이어들이 다양한 인구 통계학적 정보와 위치 데이터를 면밀하게 검토할 것을 권장하였다. 특정 위치는 하루 거래액이 5천만 달러에 달하는 등 좋은 광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베나타는 OOH가 아프리카 미디어 스펙트럼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해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적 조치를 취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조치에는 브랜드 관점에서 OOH를 핵심 광고 매체로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OOH 매체의 장점을 최대화하며, 오래된 미디어 기획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야 하며, 무차별적인 가격 할인 관행의 억제 등이 포함되어 잇다. 나아가 아프리카 OOH 업계 내 협력 강화와 평판 좋은 OOH 공급업체와의 협업을 권장함으로써 지역 경제 지원 및 아프리카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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