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항협의회(ACI), ‘고객 경험 글로벌 서밋’ 인천에서 개최
ACI 고객 경험 글로벌 서밋은 고객 경험에 관한 최고의 공항 행사로, 올해는 대한민국 인천국제공항이 주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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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공항협의회(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ACI)는 9월 4일부터 7일까지 대한민국 인천에서 정부 관계자, 공항 및 항공업계 임원, 고객 경험 전문가 등 500여 명의 국제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연례 ACI 고객 경험 글로벌 서밋을 개최하였다.
ACI 고객 경험 글로벌 서밋은 고객 경험에 관한 최고의 공항 행사로, 올해는 대한민국 인천국제공항이 주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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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전 세계 공항 이용 여객 수가 66억 명을 돌파하고 2041년에는 193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글로벌 서밋은 공항뿐 아니라 여행 및 관광 산업에 있어 전례 없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번 서밋에는 인천공항 뿐아니라, 이스탄불 공항, 애틀랜타 공항, 창이 공항, 뮌헨 공항 등 세계 유수의 고객 중심 공항 허브의 최신 동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서밋은 세계적 권위의 공항 서비스 품질(ASQ) 어워드 수상자 및 고객 경험 인증 수상자를 축하하는 갈라 디너. ASQ 프로그램은 95개국 400개 이상의 공항이 참여하는 세계 최고의 공항 승객 만족도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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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례 총회의 컨퍼런스 부분에서는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 셰이크 아이멘 알 호스니 오만공항관리공사(Oman Airports Management Company) CEO 겸 ACI 월드 회장, 스테파노 바론치 ACI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무총장, 루이스 펠리페 데 올리베이라 ACI 월드 사무총장이 참석자들을 환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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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펠리페 데 올리베이라, ACI 월드 사무총장은 개막 총회 연설에서 "공항의 성공은 고객 만족도에 달려 있습니다. 체크인부터 탑승까지, 그리고 그 사이의 모든 과정에서 공항은 승객의 요구가 계속 진화함에 따라 승객에게 긍정적이고 기억에 남는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20년 동안 승객 수가 두 배로 증가함에 따라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공항 커뮤니티 전체가 힘을 합쳐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공항 커뮤니티 전반에 걸쳐 고객 중심 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둔 강력한 리더십은 고객, 직원, 이해관계자에게 가치 있는 인적 경험을 창출하는 데 핵심입니다. 우리는 대한민국 인천에 모여 최고의 공항 CEO와 업계 리더들로부터 인사이트를 얻고, 고객들을 위한 항공 여행의 기준을 높이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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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환영사에서 "우리는 공항이 더 이상 단순한 교통 시설이 아닌 중요한 순간에 서 있습니다. 공항은 고객의 여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기억은 고객이 집으로 돌아간 후에도 오래도록 남습니다. 고객 경험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분명해졌습니다. 이번 서밋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귀중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글로벌 표준을 개선하고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여행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혁신적인 접근법을 논의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유익한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인천국제공항은 세계 최초로 국제공항협의회(ACI) 공항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레벨 5를 획득한 공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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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공항협의회(ACI)는 ACI 월드, ACI 아프리카, ACI 아시아 태평양, ACI 유럽, ACI 라틴 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ACI 북미로 구성된 전세계 공항 연합 단체이다. ACI는 항공 정책 개발의 주요 단계에서 회원사 공항의 최선의 이익을 대변함으로써 안전하고 안전하며 효율적이고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글로벌 항공 운송 시스템을 보장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23년 1월 현재, ACI는 171개국 1925개 공항을 운영하는 712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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