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본 세계 총회] 전체 광고 매체 중, 옥외광고 매체 점유율 5%를 극복하자
개막식 후 톰 고다드 세계옥외광고협회 회장이 첫 번째 연사로 강단에 올랐다. 기조연설을 통해 그는 WOO 회원사가 100개 국가의 195개 옥외광고 관련 협회 및 기업이 회원사가 되었다고 협회 활동을 발표하였다.
전세계 옥외광고 산업에 종사하는 500여명의 전문가 및 기업인 들이 포르투갈 리스본에 모여, 세계옥외광고협회 세계 총회 개막을 축하하였다.
개막식 후 톰 고다드 세계옥외광고협회 회장이 첫 번째 연사로 강단에 올랐다. 간단한 인사 후 그는 WOO 회원사가 100개 국가의 195개 옥외광고 관련 협회 및 기업이 회원사가 되었다고 협회 활동을 발표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이사진을 발표하였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이사진 중 아시아 지역에는 중국 아시아레이 미디어그룹의 빈센트 램(Vincent Lam) 대표가 포함되었다.
그리고 아시아, 남아메리카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활동을 하게 될 각 지역의 WOO 앰베서더를 전체 회원들에게 소개 하였다.
고다드 회장은 전 세계 옥외광고 업계가 팬데믹으로 잃었던 기반을 회복했다고 말했지만, 옥외광고 업계는 전 세계적으로 모든 광고 미디어 중 그 비중이 글로벌 점유율 평균 약 5%로 유지하는 것에 안주하지 말고, 2030년까지 매년 1%씩 늘려 10%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고다드 회장은 리스본에 모인 500명 이상의 대표자에게 OOH 미디어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4가지 키포인트를 발표 하였다.
"국가 내 통합을 통해 OOH 관련 협회/미디어 기업수를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미디어 판매 접점이 적은 국가는 많은 국가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OOH 미디어 구매 및 판매 과정에서 중개인이 너무 많은 경우, 자동화 같은 요소를 불필요하게 복잡하게 만들어 애드테크 확산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다른 광고 매체와 OOH 미디어의 이점을 확대하고 설명할 수 있는 세계 공통의 표준과 언어를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고르지 않은 OOH 오디언스 측정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광고 효과 측정이 더 나은 국가들, 가급적이면 공동 산업 위원회(JICS)에 맡기는 국가들은 신뢰와 투명성을 통해 미디어 시장에서 더 큰 점유율을 누리고 있습니다. "
더불어 고다드 회장은 OOH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 대해 고다드 회장은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이제 제가 그토록 싫어하는 5%의 평준화된 점유율에 대해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저는 이를 '5% 신드롬'이라고 부릅니다.
"디지털 화면 전환, 애드테크, 고급 임직원 채용 등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도 광고 매체 중 OOH 미디어의 점유율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분 중 일부는 다른 레거시 미디어 채널, 특히 인쇄 매체는 온라인에 점유율을 크게 잃은 반면 OOH 미디어는 그 자리를 잘 지키고 있다고 만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우리 OOH 채널의 영향력을 보면, 전 세계 어디에서나 5% 정도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저희 모두는 OOH 미디어 점유율이 평균 약 5%로 유지하는 것에 안주하지 말고, 2030년까지 매년 1%씩 늘려 10%로 끌어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앞으로 세계 총회를 이끌 '지속 가능성, 오디언스 측정, 법률, 기술, 다양성 및 포용성 등' 각 주제에 대한 발표자와 패널들을 소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