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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타, 소비자는 온라인 보다 직접적 대면 미디어를 선호한다는 연구 결과 발표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위 5개 채널이 모두 대면 미디어 채널 (In-Person Media Channels)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온라인보다 직접적 상호 작용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현
이현
- 5분 걸림

호주 옥외광고협회(Outdoor Media Association, OMA)는 글로벌 마케팅 연구 및 컨설팅 서비스 기업인 칸타에 의뢰하여 2023 글로벌 미디어 리액션 보고서(2023 Global Media Reactions report)를 발간 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소비자와 마케터 모두의 미디어 채널 선호도에 대한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위 5개 채널이 모두 대면 미디어 채널 (In-Person Media Channels)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온라인보다 직접적 상호 작용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함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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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주요 채널 선택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위 5개 미디어 채널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폰서 이벤트: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콘텐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스폰서 이벤트에 참석하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영화관: 대형 스크린의 마법은 계속해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으며, 영화는 미디어 소비에 있어 가장 선호되는 선택지이다.

옥외광고(Out of Home, OOH): 빌보드와 포스터와 같은 옥외 광고는 소비자 선호도 3위를 차지하며 실제 광고의 지속적인 힘을 입증했다.

POS (Point of Sales):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리는 POS 역시 미디어 채널 선호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디지털 옥외광고(Digital Out of Home, DOOH): 공공장소의 디지털 광고판과 스크린이 5위를 차지하며, 소비자들이 디지털 광고를 수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소비자의 주목을 끄는 채널

이 보고서는 소비자의 주목을 끄는 상위 3개 채널을 확인하였다.

영화관: 영화는 몰입감 있고 매혹적인 경험을 강조하며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

옥외광고(Out of Home, OOH): 옥외광고는 선호도에서는 3위에 머물렀지만, 소비자 주목도 측면에서는 2위를 차지하였다.

디지털 옥외광고(Digital Out of Home, DOOH): DOOH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세 번째 채널로 그 뒤를 바짝 쫓았다.

마케터의 혁신적 매체에 대한 선호도

주목할 점은 전 세계 소비자와 마케터 모두 2023년에 가장 혁신적인 미디어 채널로 디지털 옥외광고(DOOH)를 꼽았다는 점이다. 이는 디지털 광고의 세계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주목도와 선호도 간의 상관관계

가장 눈에 띄는 결과 중 하나는 소비자가 주목을 집중시킨다고 응답한 미디어 채널과 광고를 선호하는 미디어 채널 간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관관계는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는 채널에서 광고를 접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클래식 광고와 디지털 OOH 광고 비교하기

마지막으로, 전통적인 옥외광고(OOH) 매체는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데 있어 2위를 차지하며 전통적인 광고 방식이 여전히 유효하다. 디지털 옥외광고(DOOH) 광고가 소비자 주의를 끄는 데 가장 효과적인 3위를 차지하였다.

칸타의 2023 글로벌 미디어 리액션 보고서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대면 미디어 채널의 지속적인 매력과 광고에서 디지털 혁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인사이트는 역동적인 미디어 환경에서 잠재고객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마케터에게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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