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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항공운송협회, 23년 세계 항공 여행 수요는 팬데믹 이전 수준의 94% 회복하였다고 발표

이현
이현
- 3분 걸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2023년 항공 여객 수송량은 팬데믹 이전 수준의 94.1%에 달하였다. 2023년 교통량(매출 승객 킬로미터 또는 RPK로 측정)은 2022년에 비해 +36.9% 증가하였다.

23년 4분기 트래픽은 2019년 수치의 98.2%에 달해 연말로 갈수록 강한 회복세를 반영하였다.

2023년 국제선 트래픽은 전년 대비 +41.6% 증가했으며 2019년의 88.6% 수준에 도달하였다. 4분기 트래픽은 2019년의 94.5%를 기록하였다.

2023년 국내선 트래픽은 2022년 대비 +30.4% 증가했으며, 2019년 연간 수준보다 +3.9% 높았다. 4분기 트래픽은 2019년 같은 분기 대비 +4.4% 증가하였다.

2023년 지역별 항공 여객

윌리 월시(Willie Walsh) IATA 사무총장은 "팬데믹 이후의 강력한 반등세는 2023년에도 계속되었습니다. 12월 트래픽은 2019년 수준보다 -2.5%에 불과했으며, 4분기의 호조로 항공사들은 2024년에 정상적인 성장 패턴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공 여행의 회복은 좋은 소식입니다.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위해 여행하고, 교육을 더 받고, 힘들게 얻은 휴가를 보내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여행을 떠나면서 세계 거점들간의 연결성이 회복되어 세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의 세계에서 항공 여행의 이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국 정부가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2019년 대비 전 세계 국내선 및 국제선 RPK 회복 추이

그리고 그는 ""이는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순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SAF) 생산을 장려하며, 명확한 비용 편익을 제공하는 규정을 채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국 정부가 전 세계 국민과 기업의 번영과 복지를 증진하는 데 있어 항공의 중요한 역할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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