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포럼] 톰 고다드 회장, 전세계 옥외광고 시장 성장 요인 및 도전 과제 제시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의 톰 고다드 회장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제1회 세계옥외광고협회 아프리카 포럼에서 전 세계 시장의 옥외광고 성장을 주도하는 핵심 요인과 극복해야 할 과제를 강조했다.
톰 회장은 아프리카를 '최고의 대륙'이라고 소개하며, 이 지역의 인구통계학적, 경제적 프로필을 통해 옥외광고 비즈니스에 큰 미래를 예고했다. 그는 54개국으로 구성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이자, 2000개 언어를 사용하며, 12억 명의 인구 중 50%가 20세 미만인 아프리카는 옥외광고 산업의 중요한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세계옥외광고협회가 올해 6월에 프로베너티의 자크 뒤 프레즈를 이사회에 영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데이브 로버츠의 후임이다. 또 다른 주요 아프리카 시장 출신의 두 번째 이사를 찾고 있으며, 이제 그 후보자 물색 과정이 시작되었다고 말했다.
톰 회장은 전 세계 시장에서 세계옥외광고협회의 회원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는 여섯 가지 핵심 활동에 대한 레이저 초점에 크게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그가 언급한 여섯 가지 핵심 활동은 측정 및 데이터, 지속 가능성, 애드테크, 모범 사례 및 공통 표준, 옥외광고 국제 협회 지원, 네트워킹 및 공유이다.
그는 지속 가능성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며, 주요 브랜드와 미디어 대행사가 2030년까지 탄소 중립에 도달하기 위한 확고한 목표를 세웠으며, 많은 기업이 애드넷제로 등급 공급업체에서만 광고를 구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옥외광고협회는 회원들이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특별 태스크포스와 전용 웹사이트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2022년 글로벌 옥외광고 시장이 총 광고 지출의 5%에 해당하는 36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고 밝혔다. 또 아프리카가 광고 지출의 약 16%를 차지하며 긍정적인 상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전 세계 시장에서 옥외광고 성장 전망에 대해 말하며, 디지털 전환, 미디어 소유권 통합, 측정, 자동화, 비용 대비 가치 제공 등이 주요 성장 동인이라고 설명했다. 또 온라인 광고 지출이 전 세계 광고 지출의 60%를 차지하지만 빅 테크가 직면한 분명한 도전이 있다고 지적하며, 이러한 도전이 옥외광고가 진입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창출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업계에서는 무료 고속 와이파이, 대중교통 업데이트, 제세동기, 공공 자전거 제도와 같은 수많은 무료 시민 편의 시설 혜택을 제공하여 전 세계 시민들의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도시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영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옥외광고가 지방 당국에 상당한 금액을 돌려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인용하며, 매체로서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광고를 추진하는 데 점점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옥외광고 성장을 위한 여건은 조성되어 있지만, 아프리카, 아시아, 동유럽, 라틴아메리카 등 전 세계 많은 시장에서 옥외광고 측정 지표 개발 및 도입은 다소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애드테크가 판도를 바꿀 수 있지만 구매 과정을 복잡하고 비싸게 만드는 수많은 애드테크 플랫폼이 존재하며, 공통 표준과 공통 언어의 부족이 옥외광고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고 덧붙이며, 더 많은 통합, 더 많은 통합된 애드테크 전략, 모든 시장에서의 더 많은 측정 및 데이터, 표준 및 언어에 대한 더 많은 협업, 강력한 국가 무역 단체 활동 등을 촉구했다.
세계옥외광고협회 2024년 글로벌 총회는 오는 6월5일 홍콩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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