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 포럼] 아시아 옥외광고 시장의 미래와 발전 가능성을 발리에서 보다.
2023년은 전세계 옥외광고 업계에서 효과 측정 및 데이타, 지속 가능성, 애드테크, 네트워킹, 각국 OOH 협회 지원, 옥외광고 캠페인 모범 사례 수립에 중점을 둔 한 해였다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APAC 발리 포럼 첫번째 날에는 톰 고다드 WOO 회장의 '모멤톰을 유지하자 (Maintaining Momentum)'을 주제로 시작하였다.
톰 고다드 회장은 2023년은 전세계 옥외광고 업계에서 효과 측정 및 데이타, 지속 가능성, 애드테크, 네트워킹, 각국 OOH 협회 지원, 옥외광고 캠페인 모범 사례 수립에 중점을 둔 한 해였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또한 WOO의 이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OOH 지출은 360억 달러였으며 2023년에는 이 수치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OOH가 방송 TV, 케이블 TV, 라디오, 심지어 디지털 비디오/디스플레이에 비해 비용 대비 큰 가치를 제공하는 방식에 대한 데이터를 참석자들과 공유 하였다.
두번째 발표는 클로이 네오, 싱가포르 옴니콤 미디어 그룹 CEO가 '크로스 미디어 측정'과 이것이 OOH 산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발표 하였다.
클로이 네오 CEO는 놀라운 선견지명으로 OOH의 미래를 위한 핵심 과제는 진화, 혁신, 투명성, 책임감, 업계 전반의 측정 표준화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이 영, 그랜드 비주얼/탈론의 CCO는 "DOOH 크리에이티비티"를 주제로 'DOOH 창의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재미있고 유익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였다.
아궁 프리함보도, AMG 인도네시아 마케팅 이사는 인도네시아 옥외광고 시장의 발전과 과제에 대한 훌륭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였다.
파완 반살, 인도 옥외광고협회(IOAA) 회장은 이번에 새롭게 선출되어 WOO 포럼에 첫 인사를 하였다. 인도 옥외광고 시장에서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인도는 미래 잠재력이 매우 큰 활기찬 옥외과옥 시장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존 세팅가드, 닥트로닉스 국제 프러덕트 매니저는 '탄소중립을 향한 지속 가능성 OOH의 노력, 이니셔티브 및 발전' 주제로 닥트로닉스의 에너지 절감, 빛 공해 감소, 부품 수명 연장, 단종 재활용 설계를 위한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접근 방식을 안내 하였다.
김대원, 포도미디어 대표는 한국 옥외광고 시장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참석자들이 한국 옥외광고 시장과 다른 해외 시장의 차이점을 알게 되어 흥미로워 하였다. 특히 K-POP을 활용한 김대원 대표의 프리젠테이션은 많은 참석자들의 호응과 박수를 유도해 내었다.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은 앞으로 WOO가 테스크포스를 운영할 정도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이다. 도리스 리, 앱슨 글로벌 키어카운트 디렉터는 '탄소중립을 향한 지속 가능성 OOH의 노력, 이니셔티브 및 진전' 세션에서 LED 설계, 구축 및 운영에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에 대해 설명하였다.
베로니카 옹, 브로드사인 동남아시아 세일즈 디렉터인 (Veronica Ong)와 멜라니 린드퀴스트, 탈론 APAC CEO는 ''Viva la Transformation'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그들은 옥외광고 매체는 결코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광고 매체이다라고 주장하였다.
세계옥외광고협회(1959년 설립, 이전 명칭: FEPE International)는 전 세계 109개국 200개 회원사를 대표하여 전세계 옥외광고 산업을 홍보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유일한 글로벌 옥외광고 협회이다.
OOH 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든 기업, 협회 및 유관 단체는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이사회 회원사로는 JCDecaux, Clear Channel, Global, Ocean Outdoor, Ströer, Pikasso, OUTFRONT Media, oOh!Media, the OAAA, Alooh and Selvel One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