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구독하기
세계옥외광고협회 한국 공식 사이트ㅣ글로벌 옥외광고 뉴스레터 옥뉴스

세계옥외광고협회, '옥외광고 효과 측정 모델' 가이드라인 무상 배포

이현
이현
- 7분 걸림

톰 고다드, 세계옥외광고협회 회장

세계옥외광고협회(회장 톰 고다드,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는 서울사무소를 통하여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Audience Measurement) 가이드라인(백서)를 무상 배포한다. 이번 백서는 영문판과 일본어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문판 백서는 지난 2022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WOO 글로벌 총회에서 발표된 버전을 업데이트 한 버젼이다. 영문판 백서는세계 옥외광고협회의 닐 에들스턴(Neil Eddleston)이 위원장을 맡은 위원회와 협력하여 기디언 아디(Gideon Adey)가 총괄 작성하였다.

닐 에들스턴(Neil Eddleston) &기디언 아디(Gideon Adey), 2022년 5월 WOO 글로벌 총회 현장

그동안 옥외광고 업계에서는 효과 측정 모델에 대한 논의가 학계를 중심으로 논의 되었지만, 공통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정해서 발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세계옥외광고협회 관계자는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가이드라인 제작은 기존  2009년 ESOMAR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전 세계 모든 나라에서 옥외광고의 가치를 새롭게 개선하고, 디지털 옥외광고(DOOH) 시대를 위한 기존 모범 사례를 업데이트하여 전세계 옥외광고 업계의 공동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라고 평가하였다.

그리고 영문판 가이드라인의 제정은 전 세계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다고 강조 하였다.  전세계 11개 오디언스 측정 기관(호주, 벨기에, 캐나다, 독일, 일본,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스웨덴, 스위스, 영국, 미국), 2개 지역 기관(중국, 중남미),  4개 국제 OOH 기업(JCDecaux, Clear Channel, Talon, Posterscope)가 영문판 백서 제작에 참여 하였다.

리처드 새틀리(Richard Saturley) 세계옥외광고협회 CMO는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은 옥외 광고 매체 성장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측정 시대에 맞춰 최신 정보를 제공해준 기디언 아디(Gideon Adey)와 닐 에들스턴(Neil Eddleston)에게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이제 업계 전체가 미래 성장을 위해 훨씬 더 나은 준비를 갖추게 될 것입니다."라고 감사를 표명하였다.

그리고 일본어판 백서는 세계옥외광고협회 회원사인 일본의 '디지털 사이니지 컨소시엄' (DSC)에서 2022년 10월 말레이시아 쿠알라품프르에서 열린 WOO APAC 포럼에서 발표하였다.  DSC는 일본에서는 처음으로 세계옥외광고협회 회원으로 가입하여,  세계옥외광고협회 가이드라인 위원회와 협력하여 일본어판을 번역 발표하였다.

톰 고다드 회장은 "광고 효과 측정은 옥외광고 업계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이며, 지난 2022년 5월 토론토에서 열린 글로벌 총회에서 협회가 공개한 가이드라인의 범위를 DSC가 일본어판 발행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입니다. "라고 말하며, "우리 모두는 옥외광고 매체를 진정한 글로벌 매체로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라고 평가 하였다.

일본광고주협회(JAA)의 스즈키 신지 전무이사는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가이드라인' 일본어판 발간과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를 통해 옥외광고 매체는 엄청난 미디어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향후 시장 확대가 예상됩니다. "라고 하며 "크로스 미디어 환경이 보편화된 오늘날의 광고 활동을 보면, 다양한 미디어 분야와 비교하기 위해서는 측정 지표를 표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번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업계 이해관계자들이 표준화 노력에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세계옥외광고협회의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모델'은  2022년 10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렸던  APAC 포럼과 2023년 2월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에서 열렸던 MENA 포럼에서 주요 의제 중 하나로 논의 되어, 열띤 논쟁을 불려 왔던 주제였다.

기디언 아디(Gideon Adey), WOO MENA 포럼 사전행사 OOH 협회 미팅

다음 세계옥외광고협회 글로벌 총회는  2023년 6월 7일~ 9일 동안 포르투칼 리스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세계옥외광고협회는 1959년 설립되어, 전 세계 105개국 180개 회원사를 대표하여 전세계 옥외광고 산업을 홍보하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글로벌 옥외광고 협회이다.


영문판 및 일본어판 백서를 다운로드 받고 싶으신 분은 클릭하세요.


세계옥외광고협회, ‘옥외광고 효과 측정 모델’ 가이드라인 무상 배포
세계옥외광고협회, ‘옥외광고 효과 측정 모델’ 가이드라인 무상 배포 - 디지털마케팅뉴스
세계옥외광고협회에서 영문판과 일본어판으로 구성된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가이드라인(백서)을 무상 배포한다.세계옥외광고협회의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모델’은 2022년 10월 APAC 포럼과 2023년 2월 MENA 포럼에서 주요 의제 중 하나로 논의되어 열띤 논쟁을 불러왔던 주제였다 그동안 옥외광고 업계에서는 효과 측정 모델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공통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정해서 발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세계옥외광고협회 관계자는 `기존 2009년 ESOMAR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WOO News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