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와 소셜 미디어 결합, 브랜드 회상 증대에 효과적...
디지털 마케팅 환경이 빠르게 변하는 가운데, 옥외광고(OOH)와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통합이 새로운 게임 체인저로 떠오르고 있다. DOOH Vital Ingredient Neurosight Research 2023의 연구는 이 두 매체 간의 강력한 시너지가 소비자의 장기 기억 인코딩을 촉진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캠페인만을 단독으로 캠페인을 진행한 효과와 소셜 미디어와 옥외광고와 결합한 캠페인의 효과를 비교했을 때 놀라운 결과가 도출됐다. 표준 소셜 미디어 캠페인이 장기 기억 인코딩에서 0.75점을 기록한 반면, OOH를 통합했을 때 이 수치는 0.79로 상승했다. 비록 0.04점의 차이가 작아 보일 수 있지만, 이는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참여 측면에서 상당한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장기적 기억 인코딩은 마케팅 효과성의 핵심 요소다. 이는 단순히 주목을 끄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메시지가 소비자의 마음속에 각인되어 미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OOH가 소셜 미디어와 결합될 때 이 과정을 향상시키는 능력은 마케터들에게 매우 가치 있는 도구로 작용한다.
디지털 화면이 지배하고 집중 시간이 짧아진 현대 사회에서, OOH 광고는 디지털 광고만으로는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없는 물리적이고 실물보다 큰 존재감을 제공한다. 빌보드 및 대중교통 광고 등 다양한 OOH 형식은 실제 세계에서 주목받는 높은 영향력의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여 디지털 광고가 그 위에 구축될 수 있는 정신적 앵커를 만든다.
이번 연구 결과는 OOH 광고가 단순히 소셜 미디어를 보완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고 시사한다. 실제 생활에서 시작된 노출이 디지털 세계에서도 반복되면서 더 강력한 기억 흔적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이중 노출은 중요한 순간에 브랜드 회상 가능성을 높인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마케터들에게 주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OOH를 디지털 캠페인과 통합하는 것은 영향력을 극대화하려는 브랜드에게 필수적인 전략이다. 소비자들이 점점 더 많은 디지털 콘텐츠에 노출됨에 따라 돋보일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OOH는 소셜 미디어의 정확한 타겟팅과 결합되어 즉각적인 참여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브랜드 회상을 이끌어내는 실체적이고 기억에 남는 접점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이번 연구는 광고주 또는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에게 각인되게 하기 위해서는 OOH와 소셜 미디어의 결합이 각 미디어의 합보다 크다는 강력한 상기시켜 준다. 이러한 시너지를 활용하는 브랜드들은 단순히 주목받는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유지하며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신들의 메시지를 깊이 각인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