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구독하기
세계옥외광고협회 한국 공식 사이트ㅣ글로벌 옥외광고 뉴스레터 옥뉴스

시민의 심장을 살리는 옥외광고 미디어… 제이씨데코, 도심에 자동심장충격기 설치하고 CPR 교육까지 진행

이현
이현
- 5분 걸림
제이씨데코

영국 전역의 거리와 도심에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자동심장충격기(Defibrillator, 이하 DFI)를 설치하는 제이씨데코(JCDecaux UK)의 프로젝트가 현장에서 의미 있는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제이씨데코
제이씨데코



제이씨데코 운영팀 소속의 알렉스(Alex)에게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업무를 넘어 더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제이씨데코에서 근무한 지 25년이 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단순한 업무를 넘어 제 자신의 유산입니다”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DFI가 근처에 설치돼 있다는 사실은 정말 중요합니다. 현재는 영국 주요 도시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고 덧붙였다.

제이씨데코

제이씨데코는 커뮤니티 하트비트 트러스트(Community Heartbeat Trust)와 협력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DFI를 도심 중심가에 설치해왔다. 현재까지 총 180대의 장비가 설치됐으며, 이들은 500회 이상 사용돼 시민들의 생명을 지키는 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정지 환자가 DFI 100미터 이내에 있을 경우 생존 확률은 37%에 달한다는 통계는 이 프로젝트의 효과를 뒷받침한다.

알렉스는 “이 프로젝트는 제이씨데코가 국가 및 지역 공동체를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점을 보여줍니다”며 “우리는 단순히 광고매체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장비를 현장에 도입하고 있으며, 이 사실이 개인적으로도 매우 큰 의미로 다가옵니다.”고 밝혔다.

제이씨데코는 장비 설치에 그치지 않고, 실제 위급 상황에서 시민이 올바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CPR) 및 DFI 사용법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디어 에이전시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실습형 교육 세션이 진행되며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제이씨데코
제이씨데코

에센스미디어콤(EssenceMediacom)의 댄(Dan)과 홀리(Holly)는 교육을 통해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했다고 입을 모았다. “처음에는 막막했지만, 막상 배워보니 사용법이 매우 간단하고 명확했다”며 “이제는 실제 상황에서도 훨씬 덜 당황할 것 같다”는 반응이다. 특히 “음성 안내와 시각 자료를 통해 가슴 압박 속도까지 알려주는 시스템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덧붙였다.

공공장소에 DFI가 설치된 것 역시 교육 참가자들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홀리는 “레스토랑이나 사무실 안에만 설치돼 있었다면 ‘여기서는 내가 해도 되는 건가’라는 주저함이 들 수 있다”며 “누구나 접근 가능한 중립적 공간에 설치돼야 실제로 생명을 살리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장비 도입을 넘어, 옥외광고 산업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홀리는 “우리가 일하는 미디어 채널이 지역사회에 이렇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댄은 “제이씨데코가 시스템을 설치하고 교육까지 제공한 덕분에 팀 전체가 큰 의미를 느꼈다”고 전했다.

제이씨데코

한편, 제이씨데코가 설치한 커뮤니케이션 허브는 DFI 외에도 무료 통화, 길찾기 안내, 휴대전화 충전, 긴급 서비스 연결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광고주의 메시지를 신속히 전달하는 미디어 채널로서의 기능도 병행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단순한 광고를 위한 공간을 넘어, 생명을 살리는 플랫폼으로서 옥외광고의 공공적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제이씨데코는 거리의 스크린을 통해 공동체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데 실질적인 기여를 이어가고 있다.

MEDIA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 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어요 😭

구독하시면 갯수 제한 없이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당신이 놓친 글
미국 LA 시타델 아울렛, 디지털 OOH와 체험 마케팅 결합한 북미 대표 브랜드 허브로 부상
미국 LA 시타델 아울렛, 디지털 OOH와 체험 마케팅 결합한 북미 대표 브랜드 허브로 부상
by 
이현
2025.7.25
사우디아라비아 알아라비아 OOH, 두바이 진출로 걸프 시장 공략 가속화
사우디아라비아 알아라비아 OOH, 두바이 진출로 걸프 시장 공략 가속화
by 
이현
2025.7.25
미국 푸드시티, 그로서리TV와 손잡고 140개 매장에 리테일 미디어 스크린 도입
미국 푸드시티, 그로서리TV와 손잡고 140개 매장에 리테일 미디어 스크린 도입
by 
이지오
2025.7.22
일본 라이브보드, 도쿄 2025 세계육상선수권 공식 디지털 OOH 스폰서로 참여
일본 라이브보드, 도쿄 2025 세계육상선수권 공식 디지털 OOH 스폰서로 참여
by 
이현
2025.7.20
당신이 놓친 글
미국 LA 시타델 아울렛, 디지털 OOH와 체험 마케팅 결합한 북미 대표 브랜드 허브로 부상
by 
이현
2025.7.25
미국 LA 시타델 아울렛, 디지털 OOH와 체험 마케팅 결합한 북미 대표 브랜드 허브로 부상
사우디아라비아 알아라비아 OOH, 두바이 진출로 걸프 시장 공략 가속화
by 
이현
2025.7.25
사우디아라비아 알아라비아 OOH, 두바이 진출로 걸프 시장 공략 가속화
미국 푸드시티, 그로서리TV와 손잡고 140개 매장에 리테일 미디어 스크린 도입
by 
이지오
2025.7.22
미국 푸드시티, 그로서리TV와 손잡고 140개 매장에 리테일 미디어 스크린 도입
일본 라이브보드, 도쿄 2025 세계육상선수권 공식 디지털 OOH 스폰서로 참여
by 
이현
2025.7.20
일본 라이브보드, 도쿄 2025 세계육상선수권 공식 디지털 OOH 스폰서로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