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스카이트랙 선정 '세계 최고의 공항 3위' 선정
세계 최고의 공항 순위 3위로 올라선 대한민국 서울-인천공항은 2024년 세계에서 가장 가족 친화적인 공항 (World's Most Family Friendly Airport)으로 선정되었다.
도하 하마드 국제공항이 2024년 4월 17일 프랑크푸르트의 여객 터미널 엑스포에서 열린 월드 에어포트 어워드에서 2024년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선정되었다. 뿐만 아니라 하마드 국제공항은 세계 최고의 공항 쇼핑 부문과 중동 최고의 공항 부문에서도 수상하였다.
카타르항공 그룹 최고 경영자, 바드르 알 미르는 "올해 HIA는 개항 10주년이라는 기념비적인 해를 맞이했으며 전 세계 승객들이 세 번째로 세계 최고의 공항으로 선정해 주셔서 진심으로 영광입니다. 또한 최고의 공항 쇼핑과 중동 최고의 공항 부문에서 각각 2회 연속과 10회 연속으로 최고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다.
또 그는 "스카이트랙스의 권위 있는 상은 매일 혁신과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직원들의 헌신을 반영합니다. 재능 있는 에티하드의 직원들은 업계 최초의 서비스와 세계적으로 유명한 실내 열대 정원 '오차드'를 포함한 최고의 인프라를 갖춘 최고의 쇼핑 및 식사 서비스를 통해 탁월한 승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선구자적인 자세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억에 남는 특별한 승객 여정을 만들어 승객들에게 놀라움과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덧붙였다.
2023년 세계 최고의 공항이자 12회 수상에 빛나는 싱가포르 창이공항은 아시아 최고 공항과 세계 최고 공항 출입국 서비스 부문에서 수상하였지만, 올해는 세계 최고의 공항 순위 2위를 달성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공항 순위 3위로 올라선 대한민국 서울-인천공항은 2024년 세계에서 가장 가족 친화적인 공항 (World's Most Family Friendly Airport)으로 선정되었다.
도쿄 하네다 공항은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공항, 세계 최고의 국내선 공항, 세계 최고의 공항 홍보 및 접근성 시설로 선정되며 글로벌 순위 4위를 유지하며 뛰어난 성적을 거뒀습니다.
2024년 시상식의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도쿄 나리타 공항이 세계 최고의 공항 직원과 아시아 최고의 공항 직원으로 선정되어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 인정을 받은 것이다. 일본 나고야의 주부 센트레어 국제공항은 세계 최고의 지역 공항상을 수상했으며 간사이 국제공항은 세계 최고의 공항 수하물 운송 부문에서 인정을 받았다.
그 밖에 이탈리아 로마에 위치한 피우미치노 공항은 세계 최고의 공항 보안 처리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뉴어크 리버티 국제공항의 터미널 A는 스카이트랙스로부터 5성 등급을 받은 데 이어, 세계 최고의 신규 공항 터미널로 선정되었다.
파리 샤를드골 공항의 제3터미널은 세계 최고의 저비용 터미널로 평가되었으며, 파리 오를리 공항 역시 유럽 최고의 지역 공항으로 선정되어 ADP 그룹에 추가적인 명예를 안겼다. 이스탄불 공항은 세계 최고의 공항 식음 서비스 및 남유럽 최고의 공항으로, 헬싱키 반타 공항과 부다페스트 공항은 각각 북유럽 및 동유럽 최고의 공항으로 이름을 올렸다.
부다페스트 공항 CEO 캄 잔두는 "11번째 지역 최고 공항상 수상은 모든 구성원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며 커뮤니티 응집력과 인내심을 치하했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케이프타운 및 더반 킹 샤카 공항이 주요 상을 거머쥐었으며, 북미에서는 휴스턴 하비 공항과 밴쿠버 국제공항이 각각 북미 지역 최고로 선정되었습니다. 중국 내에서는 광저우 바이윈 국제공항이 지역 최고 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었다.
델리 국제공항은 인도 및 남아시아 최고의 공항으로 다시 한 번 자리매김했으며, 바쿠 헤이다르 알리예프 국제공항은 중앙아시아 및 독립국가연합 지역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월드 에어포트 어워드는 매년 실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공항 고객 만족도 조사로서, 전 세계 국제 공항 이용객들이 직접 투표하여 선정하는 세계 공항 업계의 권위 있는 상이다.
1999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월드 에어포트 어워드는 독립적이고 공정하며,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고객 만족도 조사로 그 범위와 범위가 매우 넓다. 전 세계 570여 개 공항의 고객 서비스 및 시설을 평가하여 세계 공항 업계의 품질 벤치마크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어워드는 2023년 8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운영된 조사 기간 동안 100개 이상의 국적의 공항 고객이 작성한 세계 공항 설문조사 설문지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설문조사는 체크인, 도착, 환승, 쇼핑, 보안/출입국 심사부터 게이트 출국까지 공항 서비스 및 제품 핵심 성과 지표 전반에 걸친 고객 경험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