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H 도쿄 컨퍼런스'서 WOO 톰고다드 회장 직언, “시장 파편화와 협업 부족이 일본 옥외광고 업계 성장 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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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옥외광고기구(WOO)가 협력한 일본 최초의 OOH(옥외광고) 컨퍼런스가 도쿄에서 열렸다. 일본 OOH 업계 대표들이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450명 이상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WOO 60년 이상의 역사에서 일본에서 공식적으로 후원한 첫 번째 행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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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퍼런스에서 WOO 회장인 Tom Goddard는 일본이 전 세계 인구의 1.5%에 불과하지만, 글로벌 OOH 광고 매출의 6%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그러나 일본 OOH 업계는 팬데믹 이전인 2020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았으며, 광고비(ADEX) 점유율도 1.7%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톰 고다드 회장은 “이러한 감소의 원인은 두 가지, 옥외광고 시장 파편화와 업계 내부 협업 부족 때문”이라며, “여러분은 경쟁자이면서 동시에 동맹”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그는 “지역 시장에서는 치열하게 경쟁하지만, 일본 전체 옥외광고 업계 차원에서 보면 일본 광고주들은 전체 광고 예산의 6%만 OOH에 지출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94%는 다른 매체로 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OOH 업계는 이 94%를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 동맹으로서 더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요? 왜냐 하면, 공고비 점유율 1% 성장은 개별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5배에 달한다”며 보다 적극적인 협력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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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H 업계의 과제와 해결책
Goddard 회장은 업계가 단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통합된 협회 설립”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미디어 기업들이 보다 높은 차원에서 협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본 OOH 시장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들을 제시했다.
• 디지털 전환 가속화: 일본의 디지털 OOH 비율은 글로벌 평균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 광고 기술(AdTech) 및 데이터 전략 조율: 데이터 기반 광고를 강화해야 한다.
• 산업 차원의 지속 가능성 로드맵 구축: 친환경 광고 인프라를 마련해야 한다.
• 리테일 및 AI 활용: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 지자체와 협력 확대: 공공 편의 시설 제공을 통해 OOH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 비용 효율성 강조: OOH 광고가 경제적이라는 점을 더욱 부각해야 한다.
• 창의성 강화: 광고 크리에이티브 분야의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그는 “일본 시장이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지만, 강한 리더십과 결단력이 있다면 충분히 성장 기회를 실현할 수 있다”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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