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옥외광고협회, 2023년 옥외광고 트렌드 발표
한 해가 저물어가는 가운데, 호주옥외광고협회(OMA, Outdoor Media Associaiton)는 옥외광고(OOH, Out of Home) 광고의 성공을 이끈 획기적인 인사이트와 연구를 통해 2023년을 되돌아 보았다.
이번에는 OMA의 옥외광고 미디어 툴킷, MOVE 모빌리티 설문조사, Neuro Insight, UK, 닐슨, 칸타르 등 다양한 공신력 있는 출처에서 수집한 주요 내용과 통계를 바탕으로 2023년을 회고해 보았다.
첫번째로 눈에 띄는 사실은 대도시에서 매일 집을 나서는 사람의 수가 무려 82%에 달할 정도로 옥외광고의 도달 범위가 넓다는 것이다. 이 통계는 매일 대다수의 호주인에게 도달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OOH 캠페인의 편재성과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다.
디지털 옥외광고(DOOH, Digital Out of Home)는 가시성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 콘텐츠의 호소력을 높이는 데 있어서도 판도를 바꾸는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영국 Neuro-Insights의 연구에 따르면, DOOH를 활용하면 소셜 미디어 브랜드 게시물에 대한 접근성이 87%나 증가하여 틱톡과 인스타그램 콘텐츠의 '호감도'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비즈니스 및 여행의 중심지인 공항은 83%의 상용고객이 공항 광고를 적극적으로 인지하고 참여한다는 점에서 옥외광고를 위한 훌륭한 장소임이 입증되었다. 이 통계는 가치 있고 부유한 잠재고객의 관심을 사로잡는 데 있어 OOH 캠페인의 효과를 강조한다.
광고 채널에서 소비자 선호도의 중요성은 '소비자가 관심을 끌었다'고 응답한 미디어 채널과 선호하는 광고 채널 간에 90%의 강력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흥미로운 조사 결과도 나왔다. 이 인사이트는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선호하는 채널에 맞게 광고 전략을 조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전 세계 소비자와 마케터가 만장일치로 그 혁신성에 동의하면서 가장 혁신적인 미디어 채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이러한 인정을 통해 DOOH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광고 환경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마지막으로, 56%의 응답자가 광고 콘텐츠가 자신의 관심사와 일치할 경우 해당 제품을 검색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면서, 대중교통 매체가 정보 검색의 핫스팟으로 부상하였다. 이는 특히 대중교통과 같이 역동적이고 고정적인 환경에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OOH 광고의 역할을 강조한다.
2023년 마지막 달을 지내는 시점에서 이러한 인사이트는 옥외광고에 대한 내러티브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진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하는 광고주에게 로드맵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