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구독하기
세계옥외광고협회 한국 공식 사이트ㅣ글로벌 옥외광고 뉴스레터 옥뉴스

뉴욕 타임스스퀘어, 핑크색 트램펄린 위 예술 실험…‘미드나잇 모멘트’의 최신작 화제

이현
이현
- 5분 걸림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 한복판이 핑크색 트램펄린과 체조선수들로 화려하게 물들었다. 중국 출신 아티스트 유그 저우(Yuge Zhou)의 작품 ‘트램펄린 컬러 운동(Trampoline Color Exercise)’이 타임스스퀘어의 95개 전광판을 동시에 채운 것이다.

이번 작품은 공중에서 트램펄린을 타는 체조선수들의 역동적인 동작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선수들은 각기 다른 색상의 유니폼을 입고 있으며, 도약할 때마다 유니폼 색이 바뀌며 정체성도 함께 변화한다. 핑크색 트램펄린 위에서 뛰어오르는 선수들의 동작은 마치 올림픽 경기 장면을 연상시키지만, 실제로는 올림픽 항공 촬영 영상과 디지털 콜라주 기법을 결합해 완성된 예술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인간의 육체성과 운동능력을 찬미하는 동시에, 원색의 역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국기와 국가 정체성, 소속의 변화에 대해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국기를 구성하는 대표 색인 원색들이 선수들의 유니폼에 반영되어 시각적 변화를 주며, 이는 개인과 국가의 경계를 넘나드는 유동적인 정체성을 상징한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유그 저우는 “트램펄린이라는 장치를 통해 개인의 반복적인 움직임이 마치 하나의 군무처럼 느껴지도록 연출했다”며 “개인의 색이 혼합되고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현대 사회의 다양한 소속감과 경계의 유동성을 시각화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트램펄린 컬러 운동’은 뉴욕 타임스스퀘어의 퍼블릭 아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다수의 전광판을 동시에 활용한 대규모 미디어 아트 작품으로서도 주목받고 있다. 타임스스퀘어라는 상업성과 대중성이 극대화된 공간에서 예술적 실험이 펼쳐졌다는 점에서 문화예술계 안팎의 관심을 끌고 있다.

타임스스퀘어(Times Square)의 퍼블릭 아트 프로그램은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상업 중심지 중 하나인 뉴욕 타임스스퀘어에서 예술을 통해 공공 공간의 가치를 재정의하려는 시도로,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비영리 단체인 '타임스스퀘어 얼라이언스(Times Square Alliance)'가 주도하며, '타임스스퀘어 아트(Times Square Arts)'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 퍼블릭 아트 프로그램은 매년 수십만 명이 오가는 타임스스퀘어 한복판에서 설치미술, 영상, 퍼포먼스, 사운드 아트 등 다양한 형식의 현대미술 작품을 전시하거나 상영함으로써 예술가들에게는 독특한 무대를, 시민과 관광객들에게는 색다른 문화 체험을 제공한다. 디지털 전광판을 활용한 미디어 아트가 특히 활발하게 활용되며, 매일 밤 11시 57분부터 자정까지 3분간 모든 광고 전광판을 끄고 순수 예술 영상만을 상영하는 ‘미드나잇 모멘트(Midnight Moment)’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 최대 규모의 디지털 공공미술 상영으로 꼽히며, 국내외 유명 작가들이 참여해 왔다.

또한 매년 2월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해 설치되는 ‘밸런타인 하트(Vehicle for Love)’ 공공 조형물도 유명하다. 이 조형물은 전 세계 공모를 통해 선정된 디자인으로 제작되며, 로맨스와 공공 예술의 결합을 상징하는 프로젝트다.

타임스스퀘어 퍼블릭 아트 프로그램은 상업적 공간으로서의 타임스스퀘어가 단순한 소비의 장소를 넘어, 예술과 공공성이 공존하는 도시문화의 중심지로 거듭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예술과 광고, 대중과 창작자 간의 경계를 허물고, 글로벌 도시의 새로운 문화 실험장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옥외광고 업계는 물론 도시 문화 기획 분야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 클릭1 : 옥뉴스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 클릭2: 옥뉴스가 안오나요? 스팸 또는 정크 메일함에서 옥뉴스를 구출해 주세요!


📢 클릭3: 옥뉴스를 지인에게 추천하세요. 저희에게 힘이 됩니다!

MEDIA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 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어요 😭

구독하시면 갯수 제한 없이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당신이 놓친 글
제이씨데코, 브뤼셀공항 광고 운영권 재수주…18년 파트너십 이어간다
제이씨데코, 브뤼셀공항 광고 운영권 재수주…18년 파트너십 이어간다
by 
이현
2025.8.1
미국 LA 시타델 아울렛, 디지털 OOH와 체험 마케팅 결합한 북미 대표 브랜드 허브로 부상
미국 LA 시타델 아울렛, 디지털 OOH와 체험 마케팅 결합한 북미 대표 브랜드 허브로 부상
by 
이현
2025.7.25
사우디아라비아 알아라비아 OOH, 두바이 진출로 걸프 시장 공략 가속화
사우디아라비아 알아라비아 OOH, 두바이 진출로 걸프 시장 공략 가속화
by 
이현
2025.7.25
미국 푸드시티, 그로서리TV와 손잡고 140개 매장에 리테일 미디어 스크린 도입
미국 푸드시티, 그로서리TV와 손잡고 140개 매장에 리테일 미디어 스크린 도입
by 
이지오
2025.7.22
당신이 놓친 글
제이씨데코, 브뤼셀공항 광고 운영권 재수주…18년 파트너십 이어간다
by 
이현
2025.8.1
제이씨데코, 브뤼셀공항 광고 운영권 재수주…18년 파트너십 이어간다
미국 LA 시타델 아울렛, 디지털 OOH와 체험 마케팅 결합한 북미 대표 브랜드 허브로 부상
by 
이현
2025.7.25
미국 LA 시타델 아울렛, 디지털 OOH와 체험 마케팅 결합한 북미 대표 브랜드 허브로 부상
사우디아라비아 알아라비아 OOH, 두바이 진출로 걸프 시장 공략 가속화
by 
이현
2025.7.25
사우디아라비아 알아라비아 OOH, 두바이 진출로 걸프 시장 공략 가속화
미국 푸드시티, 그로서리TV와 손잡고 140개 매장에 리테일 미디어 스크린 도입
by 
이지오
2025.7.22
미국 푸드시티, 그로서리TV와 손잡고 140개 매장에 리테일 미디어 스크린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