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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학적 위치·부채·불확실성' 3중고 뚫고 성사된 딜… 클리어 채널의 3년 대장정 매듭

클리어 채널 아웃도어(Clear Channel Outdoor)는 지난 3월 31일, 자사의 유럽 북부 지역 사업부(Europe-North segment)를 독일 바우어 미디어 그룹(Bauer Media Group)의 자회사에 매각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매각 금액은 6억 2,500만 달러(한화 약 8,400억 원). 이는 2021년 12월, 미국 외 지역 자산 매각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약 3년 만에 매듭지어진 중대한 거래다.

이현
이현
- 5분 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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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케빈 슈트 레인메이커 CEO가 자사 홈페이지에 기고한 글을 번역하였다. 
케빈 슈트, 레인메이커 CEO가
바우어 미디어, 클리어 채널 유럽 인수 완료 발표
바우어 미디어 그룹, 클리어채널 유럽 인수하여 옥외광고 시장 진출바우어 미디어 그룹이 유럽 옥외광고 시장의 주요 회사인 클리어채널 유럽-북부를 $625 밀리언 달러(약 8,125억 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거래는 규제 당국의 승인을 거쳐 2025년 완료될 예정이다. 바우어 미디어 그룹 이사회 의장인 이본 바우어는 ”클리어채널 유럽 인수는 우리 그룹의 재조정된

클리어 채널 아웃도어(Clear Channel Outdoor)는 지난 3월 31일, 자사의 유럽 북부 지역 사업부(Europe-North segment)를 독일 바우어 미디어 그룹(Bauer Media Group)의 자회사에 매각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매각 금액은 6억 2,500만 달러(한화 약 8,400억 원). 이는 2021년 12월, 미국 외 지역 자산 매각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약 3년 만에 매듭지어진 중대한 거래다.

이 거래는 미국 내 일부 평론가들 사이에서 “가격 대비 실익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그러나 필자는 이 매각의 본질을 단순한 숫자 이상의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필자의 기본적인 분석은 다음과 같다.

“매각 시점, 지정학적·경제적 변수, 북유럽 사업부의 구성, 그리고 2007년 베인앤컴퍼니(Bain & Company) 인수 이후 이어져온 과도한 부채 문제 등… 판매자에게 있어 이보다 더 나쁜 조건은 없었다.”

이 말은 곧, “가격을 양보하더라도 신속히 거래를 성사시켜야 한다”는 의미다. 유럽 내 경제 악화 조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그리고 러시아와 국경을 맞댄 북유럽 6개국에 대한 안보 위협이 겹치면서, 해당 자산을 매각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당시 필자는 다음과 같은 우려도 제기한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EU에 대한 관세 위협이나 덴마크(북유럽 사업부 해당국)의 영토를 압수하겠다는 발언은 어떤 식으로든 매각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없다.”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한 필자는 지난 2월 28일, 다음과 같은 의견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지금 같은 정세에서 어떤 독일 기업, 나아가 유럽 본사를 둔 기업도 클리어 채널 아웃도어 북유럽 사업부를 6억 2,500만 달러에 인수하긴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정확히 한 달 뒤, 현실은 이를 정면으로 뒤엎었다. 클리어 채널은 예정대로 거래를 체결했고, 액수도 예상보다 낮지 않은 수준에서 마무리되었다. 순간 필자는 ‘내가 너무 순진했나?’ 하는 자조 섞인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 낙관도 잠시. 3일 뒤 ‘해방의 날(Liberation Day)’이라 명명된 4월 3일, 트럼프 대통령은 전 세계 모든 국가(단, 러시아 제외)에 전면적인 무역관세를 부과하면서, 현대사에서 가장 파괴적인 글로벌 무역전쟁을 촉발했다. 적국과 우방국은 물론, 남극의 펭귄만 사는 영토조차 예외는 아니었다.

이 무역전쟁의 충격은 옥외광고(OOH) 업계를 포함해 세계 경제 전반에 걸쳐 심대한 타격을 안길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이런 흐름은 누구나 볼 수 있었다. 경제사와 지리학을 전공한 리즈대학교(University of Leeds) 출신이자, 몇몇 옥외광고판을 판매해본 경험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감지할 수 있는 시그널이었다.

아마도 3월 31일, 거래 성사 소식이 전해졌을 때 클리어 채널 본사가 있는 미국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에서는 샴페인 병 뚜껑이 요란하게 터졌을 것이다. 게다가 ‘해방의 날’ 전이기에 샴페인을 2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던 것도 축하할 이유 중 하나였을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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