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pDOOH 캠페인: 맥도날드가 선택한 데이터 기반 전략

맥도날드가 신제품 버거 출시를 기념해 중국 베이징 지하철에서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래매틱 디지털 옥외광고(pDOOH) 캠페인을 전개했다. 비즈니스맨과 도심 거주자를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고, 정확한 오디언스 도달을 위해 데이터 기반 전략이 적용됐다.
캠페인 집행을 맡은 JC데코 중국(JCDecaux China)은 글로벌 디지털 OOH 생태계를 연결하는 공급 플랫폼 VIOOH와 국제 인증 오디언스 측정 솔루션 MAM(Metro Audience Metrix)을 활용해 집행 전략을 수립했다.
VIOOH는 프리미엄 디지털 OOH 인벤토리를 프로그래매틱 방식으로 실시간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MAM은 입소스(IPSOS) 검증을 받은 지하철 특화 오디언스 측정 시스템으로, 역별·시간대별 유동 인구를 정밀 분석할 수 있다.
JC데코는 MAM을 활용해 베이징 주요 업무지구의 오피스 밀집 지역과 연계된 지하철역을 선별하고, 출퇴근 시간대 유동 인구가 집중되는 패널을 중심으로 매체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캠페인은 타깃 오디언스에 대한 도달률을 극대화하고, 신제품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성과도 뚜렷했다. 3일간의 집행 스냅샷 기준으로 200개 이상의 패널에서 광고가 8만 회 이상 송출됐고, 총 400만 건 이상의 조회 기반 임프레션(Viewed Impressions)을 기록했다. 중국 본토 지하철 환경에서 처음 시도된 맥도날드의 pDOOH 캠페인으로, 고품질 오디언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래매틱 전략의 효율성을 입증한 사례로 평가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 중인 중국 옥외광고 시장에서 정밀 타깃팅과 실시간 데이터 활용, 효율적 집행을 동시에 구현한 대표적 레퍼런스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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