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진단을 받은 옥외광고 디자이너가 전하는 신경발달 장애우를 위한 디자인 가이드
영국 인구 5명 중 1명은 신경 발달 장애로 인식되고 있으며, 영국 인구의 97%에 옥외광고가 도달하는 상황에서 클리어채널은 광고주가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공감을 일으키는 캠페인을 진행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인드쉐어 허들(Mindshare Huddle)는 클리어채널과 공동으로 신경발달 장애 고객을 보는 관점을 통해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고민하는 세미나를 주최 하였다. 이번 세미나에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자 창립자인 루시 홉스(Lucy Hobbs)와 그레이 런던의 수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채즈 매더(Chaz Mather)가 참여하였다.
영국 인구 5명 중 1명은 신경 발달 장애로 인식되고 있으며, 영국 인구의 97%에 옥외광고가 도달하는 상황에서 마인드쉐어 허들과 클리어채널은 광고주가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공감을 일으키는 캠페인을 진행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ADHD 재단의 CEO인 토니 로이드 박사는 "점점 더 많은 사회가 신경 다양성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고 있습니다. 신경발달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과 캠페인을 만드는 것은 보다 포용적인 사회가 되기 위한 중요한 부분입니다."라고 말했다.
연사 중 한 명인 루시 홉스는 20년 넘게 크리에이티브 업계에서 일해 왔으며, 자폐성 장애(자폐성 및 ADHD)를 앓고 있다. 그는 2007년에 ADHD 진단을 받은 후 2021년에 ASC 진단을 받았다. 처음에는 이런 정신과 낙인 때문에 자신의 상황을 주위에 말하기 불편해 하였다.
하지만 2018년 한 컨퍼런스에서 자신의 ADHD에 대해 이야기하고 직장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털어놓으면서 마음이 바뀌었다. 자신과 같은 사람들을 만난 것은 인생을 바꾼 경험이었으며, 이를 계기로 그녀는 새로운 플랫폼인 '미래는 ND'를 론칭하여 업계의 인식을 제고하고, 낙인을 극복하며, 이벤트와 안전한 공간 조성을 통해 신경발달장애인이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채즈 매더는 그레이의 선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광고 업계에서 9년 경력을 쌓았습니다. 최근 난독증과 함께 ADHD 진단을 받은 그녀는 많은 크리에이티브들이 잠재적으로 ADHD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빠르게 떠올리는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대중에게 보편적인 공감을 불러일으키면서도 신경발달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감각적 요구도 고려한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은 어떻게 해야 할까?
루시에 따르면, 우리 모두는 인지적으로 서로 다르며, 지문처럼 두뇌가 똑같은 사람은 없다고 한다. 자연의 생물 다양성처럼 우리 모두는 사회 생태계에 소중한 존재이지만, 인지적 강점과 정보 처리 방식은 모두 다르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난독증 환자는 특정 문자를 읽기 어렵지만 이미지가 훨씬 쉽게 해독하고 이해할 수 있는 반면, 자폐증 환자는 그림의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단어, 이미지 설명 또는 대체 텍스트가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절대적 원칙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할 때 따라야 할 몇 가지 좋은 기본 원칙을 소개하고자 한다.
- 단순함을 유지하라.
- 명확하고 간결하며 기억에 남는 카피를 사용하라.
- 적절한 글꼴과 글꼴 크기를 사용하라.
- 해시태그 및 헤드라인 대문자를 적절히 사용하라.
- 감각 과부하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신경 발산형 사용자에게도 로고를 사전 테스트하라.
- 일부 자폐성 장애인의 경우 크림색이나 파스텔과 같이 각성도가 낮은 색상을 사용하면 각성도가 높은(밝은) 색상과 비교할 때 감각 과부하를 줄일 수 있다.
- 이미지 설명은 일부 자폐성 장애인이 광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말장난, 풍자, 농담은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하라.
채즈 매더는 이러한 원칙 중 많은 부분이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광고를 만드는 데에도 적용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렇다면 광고주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채즈 매더는 광고에서 일반 소비자와 신경 발달 장애가 있는 사람들 사이에는 자연스러운 크로스오버가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는 항상 단순해야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시작하기 좋은 방법은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초안과 로고를 테스트하여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지만, 이를 통해 광고주는 더 나은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사람들이 집 밖을 나가면, 자동차의 경고음이나 끊임없이 울리는 휴대폰 등 우리가 외출할 때 주의를 끌기 위해 경쟁하는 사물이 너무 많기 때문에 채즈와 같은 신경 발달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위압적인 환경이 될 수 있다.
옥외광고에서 진정한 주목도와 참여를 얻으려면 광고 디자이너 및 기획자는 훨씬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적은 양의 카피로 눈에 띄는 이미지를 만들어 단순함을 강조해야 하기 때문이다.
클라이언트는 때때로 캠페인에 너무 많은 메시지를 담아 포스터를 너무 복잡하게 만들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신경 발달 장애인 사람들의 니즈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더 많은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