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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바코, 한국형 온라인 광고 데이터 가이드라인 발표

해당 연구는 딜로이트컨설팅이 수행하였으며 광고 데이터 측정 기준, 광고데이터 인·검증 전담기구의 운영 방향, 디지털 광고사기 예방 및 대응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김지현
김지현
- 4분 걸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는 한국광고주협회(이하 광고주협회)와 「디지털 광고데이터 기초 가이드라인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코바코와 광고주협회는 지난 3월부터 약 6개월 간 한국형 디지털 광고데이터 인·검증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가이드라인 연구를 실시했다.

해당 연구는 딜로이트컨설팅이 수행하였으며 광고 데이터 측정 기준, 광고데이터 인·검증 전담기구의 운영 방향, 디지털 광고사기 예방 및 대응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디지털 광고사기(Ad fraud)는 디지털 광고의 단가 측정방식을 악용하여 소비자가 실제로 광고를 보거나 앱을 설치하지 않았는데도 광고효과를 거짓으로 부풀려 광고비를 부당하게 획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해당 연구에서는 데이터 및 플랫폼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 협의체의 의견을 반영해 디지털 광고비 책정의 기초가 되는 기본노출(Impression) 조건과 기본클릭 조건의 권장사항을 명시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광고를 정확하게 볼 수 있는 기회를 측정하는 광고 가시성(Viewablity)의 기준과 디지털 광고사기 예방 원칙을 명시하고 브랜드 안전(Brand Safety) 보장의 조건 등을 적시하였다.

한편, 광고 업계 인터뷰를 통해 광고데이터 인·검증을 위한 공적 전담기구의 필요성도 확인했다.

이들은 국내 전담기구의 주요 역할로 이해관계자 중재, 세부 가이드라인 수립, 관련 교육 실시 등을 꼽았다.

코바코 관계자는 “건전한 광고시장의 질서 정립을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협업이 필요하다”며 “향후 가이드라인의 고도화를 위해 일반 소비자, 유관기관의 관심과 참여를 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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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옥외광고협회에서 발간한 OOH 오디언스 측정(Audience Measurement) 가이드라인 소개 합니다. 온라인 광고 업계 이런 노력들이 앞으로 광고 업계에 신뢰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옥외광고 업계에도 이런 시도 들이 많이 생겨 났으면 좋겠습니다.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Audience Measurement) 가이드라인(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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