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시데코, '지속가능성' 강조한 친환경 버스쉘터 컨셉 디자인 공개
제이씨데코 그룹은 최근 2023년 6월에 발표한 기후 전략을 채택하여 약속을 강화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번 전략은 2050년까지 탄소 순배출 제로 달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제이씨데코는 1964년 설립 이후 사회적 책임을 동반한 성장과 순환 경제를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으로 삼아 왔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지속가능한' 친환경적으로 설계된 버스 쉘터 광고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지역 당국과 시민들에게 공익적인 버스 쉘터를 제공 유지하고 있다.
제이씨데코 그룹은 최근 2023년 6월에 발표한 기후 전략을 채택하여 약속을 강화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번 전략은 2050년까지 탄소 순배출 제로 달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이씨데코는 버스 쉘터를 포함한 스트리쳐 퍼니쳐의 탄소 발자국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고, 업사이클링은 그 솔류션 중 하나이다.
업사이클링은 이미 한 번 사용되었던 소재를 사용하여 형태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변형하지 않고 새로운 용도로 재탄생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다.
제이씨데코는 스트리쳐 퍼니쳐 또는 다른 옥외광고 분야에서 재활용된 중고 자재(유리, 강철, 목재 등)를 사용하여 최소한의 변형으로 새로운 세대의 버스 쉘터인 '컨셉 버스 쉘터'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발표 하였다.
첫 번째 콘셉트인 폴리크론 버스 쉘터는 심플한 모듈형 디자인과 혁신적인 조립 방식의 디테일이 특징이다.
비계에 사용되는 중고 기계 부품과 목공에 사용되는 재활용 목재를 통합하여 버스 쉘터와 벤치의 구조를 만들었다. 사용하지 않는 정비용 유리를 쉘터의 뒷면과 측면 벽에 사용했으며, 셀프 서비스 자전거 매체에서 사용한 케이블을 재활용하여 식물 등반을 위한 격자를 만들었다.
두 번째 모델인 타이니 하우스 버스 쉘터는 건축에 사용되는 빔금속 구조물 제조업체에서 재활용한 목재와 IPN형 빔, 건축 현장에서 주문한 유지보수용 유리 부품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원자재의 불필요한 사용을 피하고 제조 공정과 관련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제이씨데코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효율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최신 업사이클 버스 쉘터는 제조 단계에서 새로운 신개념 버스 쉘터에 비해 -65%의 CO2를 감소 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친환경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지방 자치단체와 같은 공공 구매자는 제품 유형에 따라 100%에서 최대 210% 까지 비율로 업사이클 또는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여 용도가 변경된 자산의 인수를 선호해야 하는 AGEC 법(순환 경제를 위한 낭비 방지 규약)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장점은 사회적 책임을 동반한 옥외광고 매체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이미 시청 및 지방 당국을 포함한 이해 당사자들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실뱅 그랑피에르, 제이씨데코 제품 디자인 디렉터는 "업사이클링은 이미 특정 분야에서는 존재하지만,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촉진하기 위해 기존 자원을 사용하는 새로운 범위의 제품을 디자인함으로써 업사이클링을 보다 산업적인 규모로 채택하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또한 업사이클링은 다른 분야와의 새로운 선순환 파트너십의 가능성을 열어주는데, 관련 폐기물은 제이씨데코의 업사이클링 스트리쳐 퍼니쳐 제조에 재사용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레나익 피노, 제이씨데코 지속 가능한 개발 및 품질 이사는 "업사이클링은 순환 경제에 대한 제이씨데코의 장기적인 접근 방식에서 또 다른 차원의 노력입니다. 또한 기후 전략의 관련 된 사항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통합 디자인 스튜디오를 통해 중고 또는 회수된 재료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견고한 스트리쳐 퍼니쳐를 개발하는 동시에 대중에게 동일한 사용 품질을 제공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새로운 디자인 접근 방식은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지속 가능한 미디어로서의 위상을 확인시켜 줍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컨셉 버스 쉘터' 디자인은 2022년 11월에 열린 프랑스 파리 시장 및 지방 당국 박람회에서 소개되었습니다. 제이씨데코는 현재 프로덕션 버전을 개발 중이며, 곧 프로토타입을 공개할 예정이다.
잠깐 아래 글 보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