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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호치민 하늘 수놓은 드론쇼, 옥외광고의 상업성과 공공성 사이 논란

이현
이현
- 5분 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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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누트 응우옌 꽝 소지키 CEO가 SNS에 밝힌 의견을 번역하였다. 

최근 베트남 국경일 저녁, 호치민시 하늘을 수놓은 10,500대 드론쇼가 대규모 기록 수립과 역사적 순간을 기념하기 위해 펼쳐졌다. 그러나 환호와 감탄만 이어지지는 않았다.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비판 여론이 빠르게 확산됐다. 문제는 드론 쇼 상당 부분이 VNPay와 특정 광고주를 위한 광고 콘텐츠로 채워졌다는 점이었다. 시민들은 국가 주도의 공공 행사에서 기업 광고가 과연 정당한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나 옥외광고(OOH) 및 이벤트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사례를 ’사회화(socialized, xã hội hoá)’의 일환으로 바라본다. 사회화란 민간 기업이 대규모 공공 행사의 비용을 부담하는 대신, 브랜드 노출이나 독점 광고권 등 일정한 혜택을 얻는 공공-민간 협력 모델을 뜻한다.

베트남에서 이러한 방식은 새롭지 않다. 호치민시의 명절 불꽃놀이 역시 기업이 기금을 조성해 진행해왔으며, 도심 회전교차로에 설치되는 팝업 부스나 조형물 역시 10억 동(VND)이 넘는 스폰서십이 필요한 경우가 많았다.

다만 이번 드론쇼는 규모와 비용 면에서 새로운 차원을 열었다. 업계에 따르면, 해외에서 수입한 드론 한 대를 한 번 띄우는 데 약 300만 동이 소요된다. 총 10,000대 이상의 드론이 동원된 만큼, 전체 예산은 최소 300억 동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드론쇼 제작사는 행사 외에도 도시 내 주요 LED 스크린 광고권까지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상업적 이해관계에 대한 논란이 더 커졌다.

드론 광고는 보통 30초~1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브랜드나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인다. 드론 비행 가능 시간은 약 12분이지만, 안전과 배터리 수명을 고려해 대부분 7분 이내로 연출하는 것이 관례다.

이번 쇼의 전체 연출에 대해 시민 반응은 엇갈렸다. 일부는 메인 비주얼이 “경직돼 있다”거나 “예술성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VNPay 광고 구간은 기술적 정밀성과 시각적 완성도가 높아 오히려 비판을 더욱 키웠다. 광고 퀄리티가 높을수록 “공공의 축제에 광고를 강요당했다”는 불쾌감이 커졌기 때문이다.

베트남 옥외광고 업계 시각에서 보면 이번 행사는 몰입형 미디어가 옥외광고에서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드론쇼는 3D 빌보드, AR 콘텐츠처럼 ‘임팩트 있는 런칭 모멘트’와 ‘스낵형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최신 글로벌 트렌드의 일환이다. 특히 소셜미디어 확산을 염두에 둔 짧고 강렬한 콘텐츠 제작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드론쇼는 주목을 끄는 강력한 무기가 되고 있다.

하지만 국경일 같은 국가적 행사에서는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회화 모델은 공공 예산을 절감하는 이점이 있지만, 상업적 개입이 감성적 의미를 훼손할 위험도 따른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공공-민간 파트너십은 시민들의 감정적 가치를 존중해야지, 브랜드의 상업적 기회로만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향후 광고주와 미디어 플래너들은 국가적 행사에 참여할 때, 브랜드 콘텐츠의 타이밍, 빈도, 그리고 톤을 더욱 섬세하게 조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대로 기획된다면, 드론쇼는 앞으로도 시민을 감동시키면서 시대정신을 담아내는 공공예술로 진화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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