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구독하기
세계옥외광고협회 한국 공식 사이트ㅣ글로벌 옥외광고 뉴스레터 옥뉴스

[업계 리뷰] 2023년 영국 옥외광고 업계 전망

현재의 암울한 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광고의 역할은 변하지 않았다. 광고는 미래 수요를 창출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이다.

신현택
- 13분 걸림
💡
이 글은 옥외광고 영국의 전문 OOH 미디어 광고대행사인 키네틱월드와이드(www.kineticww.com)가 전망한 2023년 영국 옥외광고 업계 전망을 요약한 것이다.

현재의 암울한 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광고의 역할은 변하지 않았다. 광고는 미래 수요를 창출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이다.

호주머니 사정이 빠듯할 때 사람들은 가격에 더 민감하고 브랜드를 바꿀 의향이 더 많아진다. 따라서 광고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지출이 가치 있는 이유를 전달하기 위해 주어진 환경에서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이를 수행하는 두 가지 명확한 방법이 있다.

첫째, 수많은 연구에서 드러나듯이 어떤 브랜드 광고주들은 불황 중에서도 기회를 포착하고 시장 점유율에 비하여 광고 점유율(SOV, Share of Voice)을 늘림으로써 그렇지 못한 브랜드들보다 더 많이 성장한다.  

그러나 이것이 항상 마케팅 예산 증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많은 브랜드가 지출을 줄이고 있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보다 더 큰 광고 점유율을 달성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다.

경쟁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더 큰 광고 점유율을 달성하기 위해 도달 범위 및 브랜드 구축 커뮤니케이션에 투자할 것이 권장된다.

어떤 브랜드 광고주들은 불황 중에서도 기회를 포착하고 시장 점유율에 비하여 광고 점유율(SOV, Share of Voice)을 늘림으로써 그렇지 못한 브랜드들보다 더 많이 성장한다.

둘째, 시장 점유율 이상을 지출할 수 없다면 브랜드 자산의 고유성(distinctiveness)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실천함으로써 금년 한 해 브랜드 성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독특함은 기억을 상기시키고 그러한 광고는 눈에 보다 잘 띄어 광고효과가 증가하기 마련이다.

2023년에 사람들은 가격에 더 민감하므로 브랜드는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의 가치를 확실하게 보여줘야 한다. 다음은 브랜드가 옥외광고를 사용하여 광고 점유율을 성장시키고 눈에 띄는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이다.

실제 시장에서의 도달률

옥외광고는 2023년에 브랜드 광고주들을 위하여 비용 대비 효율적인 대량 도달범위를 달성해야 한다. 장단기적으로 성장을 실현하는 것은 기존 고객들과 대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을 구매사슬의 최상위에 올릴 수 있는 길이다. 이는 시장 출시 준비를 마친 많은 잠재 고객들이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행 중의 하나이다.

옥외광고는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 도달률이 높아 매주 모든 영국 성인의 97 %에 노출된다. 사실, 옥외광고는 젊은 층, 간헐적 TV 시청자 및 소수인종과 같이 도달하기 어려운 소구대상을 공략할 때 효과적이다.

또한 옥외광고는 브랜드 광고주로 하여금 다양한 청중과 소통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WPP의 소비자 평등방정식 보고서(Consumer Equality Equation Report)에 따르면 브랜드가 소수인종 그룹의 사람들 중 1%의 지출습관을 바꿀 수 있다면 이는 올해 GBP23억 4천만에 달하는 단기성장 기회를 확보하는 것과 같다고 분석된다.

전세계적인 경제적 위기로 2023년에는 소구대상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비용이 지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TV 채널의 지속적인 증가세와 시청자 감소 추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옥외광고는 비용 효율적이고 포괄적인 도달 범위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광고점유율을 높이고 구매 결정률을 높이려는 브랜드 광고주들에게는 확실한 선택이다.

대규모로 제공되는 맞춤형 메시지

광고의 적의성(relevance)은 더 이상 있으면 좋은 것이 아니라 필수적인 요건이다. 소비자는 광고 메시지가 맞춤화되고 적절한 내용으로 전개되기를 기대한다. 이제 그들은 집에서 온라인으로 검색할 때만 그런 기대를 가지는 게 아니다.

모든 온라인 상에서 결정한 지출의 60 %가 실제로 사람들이 집 밖에 있는 동안 실현된다.  브랜드 광고주들은 소비자 데이터를 사용하여 옥외광고 메시지 작성 및 노출을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만들어야 하며 소비자들 대부분이 거의 항상 적극적인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활용하여 이를 활용해야 한다.

이제는 위치, 환경, 시간, 날씨, 이벤트, 뉴스, 판매, 소셜 등의 각종 다양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옥외광고에서 맞춤형 메시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 역동적이고 프로그램화된 옥외광고를 게시하는 첨단기술의 발전은 이러한 메시지를 그 어느 때보다 쉽게 대규모로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브랜드 광고주들이 소비자들로부터 입수하는 데이터를 통합하는 과제는 더 이상 광고주 입장에서  과도한 작업이 아니며 라이브 API 피드를 필요하지도 않는다.

키네틱은 파트너들과 함께 확보한 데이터를 모든 디지털 옥외광고 캠페인에 활용하는 시스템을 갖추었다. 브랜드는 항상 동일하겠지만 개별 메시지와 그 게시는 소비자들이 무엇을 검색하는지 또는 특정 시점 및 위치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따라서 2023년에는 사용 가능한 수많은 형태의 실시간 데이터를 사용하여 광고가 노출되는 개별 위치와 메시지를 조정하는 게 가능해졌다.

신뢰성 제고

신뢰는 광고 효과의 기본이며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더욱 그렇다.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는 더 많은 고객 충성도를 달성하며 고객은 그러한 브랜드를 추천할 가능성이 더 크다. 그 브랜드들은 또한 더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가격 주도 시장의 영향을 덜 받는다.

그러나 그 신뢰감을 주는 진정한 이유는 사람들이 단지 현실 세계에서 브랜드 광고를 보기 때문만이 아니라 주변의 모든 사람들도 동일한 광고를 함께 본다는 사실 때문이다. 그리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메시지를 보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그 특정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신뢰를 심어준다. 이 공유된 광고 시청 경험은 옥외광고에만 있으며 소비자의 의구심에 대하여 브랜드 광고주들이 반드시 활용해야 할 마케팅 무기이다.

옥외광고가 정부 기관들의 커뮤니케이션에 널리 사용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 회사가 플랫폼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려고 할 때 옥외광고로 눈을 돌리는 이유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옥외 광고는 대부분 대형에다가 대담해 보이며 공개적이기 때문에 신뢰감을 준다. 그것은 휴대전화에 잠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드러내므로 사람들에게 본질적인 신뢰감으로 다가온다.

크리에이티비티 제고

옥외광고는 크리에이티비티의 본거지라 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비티는 광고가 더 열심히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열쇠이다. 광고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동인들 중에서 탁월한 크리에이티브는 시장 점유율에 이어 두 번째로 중요하다.

크리에이티브는 독특하고, 감성적이며, 참신하고, 브랜드가 잘 알려져 있고, 수명이 길어질 때 가장 효과적이다.

키네틱 제공 화면 캡처

옥외광고를 통해 브랜드는 구매 퍼널(purchase funnel)의 모든 단계에서 상거래를 중심으로 창의적인 브랜드 체험 구조를 구축할 수 있다. QR 코드는 옥외광고를 통해 구매하게 만드는 확실한 경로이다. 그리고 이제 풀모션 비디오가 등장해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상호작용을 자극하는 창의적인 쇼케이스로 진화했다.

증강현실은 또한 창의적인 상거래 경험을 향상시키는 새롭고도 매력적인 형태의 옥외광고 크리에이티비티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을 통하여 세계 어느 지역이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정확하게 매핑(mapping)되며 그 안의 모든 것이 실제 물리적 위치와 연결된 몰입형 디지털 경험을 위한 설정 또는 트리거가 될 수 있다.

지난 해 키네틱과 dooh.com은 세계 최초의 인터랙티브 3D 옥외광고 캠페인인 차세대 3D 옥외광고를 출시했다. 이 기술적 쾌거는 화면 콘텐츠에 대한 직접적인 소비자 참여를 가능하게 하고 3D 콘텐츠의 제품 개인화, 탐색 및 게임화를 위한 흥미로운 기회를 열어준다.

2023년에는 더 많은 브랜드 광고주들이 3D 옥외광고 및 AR의 가능성을 타진하여 다양한 옥외광고 이벤트를 선보임으로써 소비자들의 옥외광고 체험기회를 늘리고 인터랙티브한 상거래 기회를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책임 있는 선택

95%의 사람들은 브랜드가 환경 문제에 책임이 있다고 여긴다. 그리고 어떤 광고가 자금을 조달하고 환경 및 사회적 영향이 증가하는지에 대한 조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옥외광고는 브랜드를 위한 좋은 선택이 된다.

옥외광고 매체사들은 친환경 하드웨어 구조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재료는 이제 모든 새로운 매체상품의 기본값이 되었다. 버스쉘터, 집수장치(water harvesting unit), 꿀벌 호텔(bee hotel) 및 공기정화 기능이 이제 전국에 배치되었다. PVC의 모든 강도, 내구성 및 이점을 제공하지만 유해한 환경영향 요소는 없는 카발란(Kavalan)은 지속 가능한 소재이다.

따라서 옥외광고는 브랜드 광고주들이 2023년에 선택해야 할 손쉬우면서도 책임 있는 선택이 될 것이다.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공공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수년 동안 옥외광고의 DNA의 일부였다. 옥외광고 수익1파운드당 약 50%가 지방자치제 당국에 돌아가 공공 인프라, 교통망 및 더 넓은 경제단위에 걸쳐 자금이 지원된다. 그리고 상위 4개 옥외매체사가 사용한 전기의 90 % 이상은 재생 가능 에너지로 공급된다. 옥외광고는 종종 가장 지속 가능하지 못한 매체로 잘못 간주되는 경우가 많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실제로 노출당 배출량 기준으로 가장 지속 가능한 매체 중 하나이다.


(필자 주) 본 기사는 SP투데이 '23.05.01자에 게재된 바 있습니다.

INSIGHT

신현택

CEO of Acticom Marketing Ltd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 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어요 😭

구독하시면 갯수 제한 없이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