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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옥외광고협회, DOOH 광고는 소비자 행동 변화 76% 끌어내...

이현
이현
- 7분 걸림

미국 옥외광고협회(OAAA, Out of Home Advertising Association of America)는 디지털 옥외광고(DOOH)의 효과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DOOH가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는 데 있어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기관 해리스 폴(The Harris Poll)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조사에 따르면 73%의 소비자가 DOOH 광고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최근 DOOH 광고를 접한 소비자 중 76%가 광고에 영향을 받아 행동을 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옥외광고협회

OAAA의 회장 겸 CEO인 애나 바거(Anna Bager)는 “디지털 옥외광고는 소비자의 주목을 끌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강력한 도구로, 소비자와의 소통을 원하는 마케터에게 필수적인 매체”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2023년 옥외광고 매출의 3분의 1이 DOOH에 할당되었으며, 올해 DOOH 시장은 추가로 1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DOOH는 다른 매체보다 소비자에게 더 강한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세대, 도시 거주자, 대중교통 이용자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았다.

해리스 폴의 CEO인 존 거제마(John Gerzema)는 “DOOH는 소비자 행동을 유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잘 기획된 DOOH 광고는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 가능한 콘텐츠로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73%가 DOOH 광고에 대해 호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텔레비전/비디오(50%), 소셜 미디어(48%), 온라인(37%), 오디오(32%), 인쇄 매체(31%)를 훨씬 웃도는 수치다.

특히, DOOH 광고는 소비자 행동 유도에 강력한 효과를 보였으며, 응답자의 76%가 최근 DOOH 광고를 보고 행동을 취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주로 유도된 행동으로는 비디오 시청(38%), 식당 방문(36%), 매장 구매(30%), 입소문(30%), 매장 방문(29%) 등이 있었다.

또한, DOOH 광고와 모바일 기기 간의 시너지도 확인되었다.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기기 사용자 중 74%가 최근 DOOH 광고를 본 후 모바일 기기를 통해 행동을 취했으며, 이 중 44%는 광고주에 대한 온라인 검색, 38%는 광고주 웹사이트 방문, 30%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방문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잠재고객에게 방향성을 제공하는 DOOH 광고가 매장 방문을 유도하고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도 강조되었다. 조사에 따르면, 최근 방향성 DOOH 광고를 본 소비자의 51%가 해당 매장을 방문했으며, 이들 중 93%가 실제 구매를 완료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드저니 이미지

OAAA 관계자는 “DOOH 광고는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연결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적시적소에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소비자와 깊이 공감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주위 상황에 맞춘 DOOH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예를 들면 현재 날씨 조건이나 특정 시간대에 맞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동적 광고는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행동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특히,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86%는 식료품 특별 할인 광고를 유용하다고 평가했으며, 84%는 레스토랑 할인 광고에 대해 같은 의견을 나타냈다. 날씨에 반응하는 광고도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81%의 응답자가 현재 기온이나 강수량 등과 관련된 제품 광고를 매우 관련성 있고 유용하다고 답했다.

또한, 시간에 민감한 프로모션도 소비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80%의 응답자는 특정 시간대에 제공되는 음식이나 음료의 할인 혜택, 또는 의류, 신발, 액세서리의 특별 할인 광고를 유용하다고 평가했다.

OAAA의 애나 바거 회장은 "동적 DOOH 광고는 소비자의 관심과 필요에 맞춘 하이퍼 타겟팅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브랜드가 소비자와 깊이 연결되고 실질적인 결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고 강조했다. 그녀는 또한 "이러한 광고는 위치의 힘을 활용해 적절한 장소와 시점에서 소비자 참여를 강화하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는 2024년 4월 2일부터 9일까지 미국 내 18세에서 64세 사이의 성인 1,023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미국 인구의 성별, 연령, 인종, 지역, 소득 등을 반영하도록 가중치를 부여한 표본을 사용했다. 조사 결과는 95% 신뢰 수준에서 ±2.8%의 오차 범위를 가진다. 이 연구는 비영리 단체인 옥외광고연구교육재단(FOARE)의 후원으로 진행되었다.

OAAA는 미국 전역의 옥외광고 업계를 대표하는 국가적 협회로, 800개 이상의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미디어 회사, 광고주, 광고 대행사, 애드테크 제공업체, 솔류셜 공급업체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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