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포럼] '위대한 대륙'에서 '위대한 매체'를 위한 '위대한 기회'

💡
WOO 아프리카 포럼을 앞두고,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이 보내는 인사말입니다.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는 오는 3월 11일부터 13일까지 아프리카 케이프타운에서 첫 번째 대면 참가형 지역 포럼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FEPE International이 2019년 두바이에서 개최된 60주년 기념 콩그레스에서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으로 협회명을 리브랜딩한 것은 단순히 이름을 바꾸는 것 이상을 의미하였습니다.

과거 FEPE는 주로 유럽 옥외광고 업계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WOO는 진정한 글로벌 기구로서 발전하려는 목표를 세웠다. 그리고 이어지는 팬데믹 속에서도 우리가 진정한 글로벌 기구임을 증명하기 위해 현장으로 나가기로 결정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WOO는 가상 포럼(유럽, 아시아 태평양 지역, 그리고 2022년 2월 아프리카)을 시작하였으며, 2022년 5월에는 토론토에서 열리는 글로벌 콩그레스로 '대면 참가형' 행사를 처음으로 계최하였습니다.

그후 아시아와 중동에서의 포럼과 리스본에서의 두 번째 글로벌 콩그레스가 이어진 뒤, 이제 우리는 아프리카 지역 포럼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4년 글로벌 콩그레스는 6월에 홍콩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아프리카는 다양한 국가와 다양한 인종으로 인해 옥외광고(OOH, Out of Home)산업이 번창하고 있다. OOH의 시장 점유율은 다른 대부분의 국가보다 높으며, 사실상 모든 지리적 조건을 갖춘 대륙에서 OOH의 매력은 명백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OOH는 단순한 실용성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전 세계 어디에서나 OOH는 모든 광고주를 위한 브로드캐스트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현재 일반적인 TV(즉, 스트리밍이 아닌 TV) 광고 라고 부르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미디어에게 시장 점유율을 내주고 있으며, 게다가 여러 언어가 사용되는 아프리카와 같은 대륙은 TV 광고는 그다지 잇점을 가지고 있지 않는 현실입니다.

또한 아프리카에서는 점점 더 부유한 관객에게 도달하고, 가장 큰 OOH 캔버스에 대한 캠페인의 계획 그리고 구매 및 효과 측정을 개척하는 OOH 기업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인상적인 연사들을 섭외할 수 있어서 운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WOO 아프리카 포럼은 단순히 OOH 산업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기회뿐만 아니라, 서로 만나고, 뉴스와 의견, 모범 사례를 공유하는 기회이기도 입니다. 강단 위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참석하는 모두가 서로로부터 배우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아프리카는 OOH 산업의 혁신에 관한 특별한 도전을 제기하지만, 그것은 도전인 동시에 기회이기도 합니다. 당면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우리는 OOH 매체를 향상시키고 확대시키킬 수 있습니다. 이번 아프리카로 포럼에서 얻을 수 교훈은 북미와 유럽과 기술 혁신의 중심지인 아시아(오스트레일라시아 포함)와 동아시아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번 WOO 아프리카 포럼을 통해서 OOH 미디어는 광고주 또는 브랜드에게 다른 광고 매체보다 더 나은 고객 도달이라는 성과를 제공할 수 있는 미디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곧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뵙겠습니다.


옥뉴스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