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총회] 2023년 옥외광고 매출, 전 세계 광고 시장의 5.2% 차지하다.
2023년 전 세계 옥외광고(OOH, Out of Home) 매출은 2022년의 362억 달러에서 16% 증가한 419억 달러에 달했으며, 온라인 미디어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전체 광고 예산의 5% 수준에 달해 그동안의 한계를 넘어 섰다. OOH는 이제 전 세계 광고 지출의 5.2%를 차지하며, 2022년의 4.7% 수준에서 크게 상승하였다.
지난 6월5일 부터 7일까지 홍콩에서 열린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연례 총회에서 톰 고다드 (Tom Goddard) 회장의 기조 연설에서 5% 신드룸이라고 불리는 저항선을 넘어 선 기록이 발표 되었다.
지난해 포루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WOO 총회에서 톰 고다드 회장은 전 세계 옥외광고 업계가 협력하여 5%를 넘어서고, 향후 10% 까지 나아갈 것을 목표로 설정하자고 주장하였다.
WOO 자체의 전 세계 광고 매출 조사에 따르면, 모든 주요 지역이 2023년에 높은 성장을 기록했으며, 특히 APAC 지역은 중국 본토의 코로나 이후 반등과 호주의 거의 10%에 달하는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놀라운 25%의 증가를 보였다.
유럽은 북미를 처음으로 추월하여 100억 달러를 돌파했으며,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도 강력한 성장 수치를 기록하며 앞으로 많은 성장의 여지가 많다는 평가를 받았다.
급속히 성장하는 디지털 옥외광고(DOOH, Digital Out of Home) 부문에서는 유럽이 40%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APAC와 북미는 30%대 중반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호주가 75%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영국이 65%로 뒤를 이었고, 중국, 한국, 말레이시아가 호주와 함께 상위 10위권에 들었다.
2024년에는 올림픽, 유로 축구 챔피언십, 그리고 세계 인구의 약 50%가 각 날아에서 행해지는 투표에 참여하면서 정치 광고가 증가하면서 두 자릿수 성장이 기록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톰 고다드 회장은 전 세계 옥외광고 시장의 주요 성장 동력으로 더 나은 효과 측정 방법론과 미디어 소유주들 간의 통합, 시장에 유입되는 AdTech 투자 증가를 꼽았으며, OOH가 온라인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점유율을 늘리고 있는 유일한 전통적인 광고 매체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마지막으로 "우리는 이제 옥외광고에 대한 새롭고 흥미로운 지평선을 볼 수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광고주와 에이전시가 옥외광고 매체가 고객과 브랜드들에게 인기 있는 광고 매체라는 것을 인정하고 있으며, 우리 업계가 투자하는 인프라가 도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는 서로 경쟁하면서도 협력협력 해야 합니다. 라고 덧붙였다.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는 회원들을 대신하여 옥외광고(OOH) 산업의 발전을 목표로 하는 유일한 글로벌 옥외광고 협회이다.
이사회 멤버로는 JCDecaux와 Clear Channel과 같은 주요 국제 기업뿐만 아니라 유럽의 blowUP media, 미국의 OUTFRONT Media와 Lamar, 인도의 Selvel One, 남아프리카의 Provantage, 호주의 oOh!media, 그리고 홍콩의 Asiaray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대한민국의 KOOHA, 미국의 OAAA, 라틴 아메리카의 Alooh, 독일의 FAW, 호주의 OMA 등의 OOH 협회들도 참여하고 있다.
멤버십은 OOH 부문에서 활동하는 모든 회사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비영리 단체로서 수익은 연구 및 연례 국제 회의와 같은 산업 문제에 재투자된다.
WOO는 유럽의 EASA 회원이자 ICAS의 창립 멤버로, 회원들이 자국 내 법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