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씨데코, 공항 광고 인식에 대한 연구 결과 발표
공항 광고의 마법: 여행객 인식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 세계 1위 옥외광고 회사인 제이씨데코 SE는 최근 "First Class Advertising – The Enduring Magic of Airports"란 제목으로 새로운 국제공항 광고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이 포괄적인 분석은 입소스(Ipsos)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여행자들이 공항 환경 및 그곳의 광고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인 비행 여행자는 젊으며(25-44세), 소득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줌(Zoom)과 같은 비디오 컨퍼런싱 애플리케이션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ACI ASQ 글로벌 여행객 설문조사 결과는 2019년 이래로 2022년과 2023년 사이 비즈니스 여행객 수가 증가함을 보여줬다(24% 대 22%). 평균적으로 지난 12개월 동안 5번의 여정을 달린 비즈니스 여행자들은 일반 여행자보다 더 자주 공항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공항은 많은 이들에게 전체 여정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으며, 출발 및 도착 시 주된 감정으로 흥분과 호기심을 자아낸다. 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이 공항 환경의 유일한 매력을 인식하며 그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
매우 높은 비율인 85%의 승객들이 지난 한 해 동안 공항에서 상품 구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소비재에 대한 강렬한 관심을 드러낸다. 실제로, 다수의 승객들이 구매 계획 없이도 공항 내에서 쇼핑을 함으로써 즉석에서 소비 결정을 내린다.
승객 다수가 공항 내 광고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글로벌", "성공적", "혁신적", "믿음직한" 및 "명예로운" 등의 이미지와 연결시켜 생각한다. 핵심 지수인 국제적 위상, 창조성, 우수한 품질 등에서 온라인 및 소셜미디어 광고보다 공항 광고가 우위에 있다는 평가도 받았다.
입소스 UK 및 Ireland CEO인 켈리 비버는 제이씨데코와 함께한 이번 연구 프로젝트에 대해 자부심을 표현하며, 공항 환경과 그 안에서의 광고가 승객 인식과 행동에 중대한 영양을 준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제이씨데코 마케팅 및 비즈니스 개발 부서장인 제롬 르파쥬는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 런던 히드로 공항, 파리 루이 샤를 드골 공항, 두바이 국제공항, 상하이 홍차오 공항, 싱가포르 창이 공항 등 전 세계 주요 허브 공항을 포함해 150개 이상의 공항에 진출한 세계 1위 공항 광고 회사인 제이씨데코는 최신 글로벌 연구인 "퍼스트 클래스 광고 - 공항광고의 마법"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공개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입소스의 연구 결과는 브랜드가 이러한 영향력 있는 공간에서 비즈니스, 레저 및 새로운 레저 여행객과 연결될 수 있는 강력한 기회를 확인시켜 줍니다. 여행객들은 공항 경험과 광고를 즐길 뿐만 아니라 이를 수용하고 행동으로 옮기기도 하므로 공항 광고는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고 영향력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입소스가 제이씨데코의 의뢰로 실시한 이 연구는 14개 글로벌 시장에서 18~65세 11,368명을 대상으로 15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호주, 벨기에, 브라질, 중국 본토 및 중국 홍콩특별행정구, 프랑스, 독일, 인도, 이탈리아,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영국, 미국에서 현장 조사는 2023년 11월 2일부터 12월 1일 사이에 실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