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프 지역 옥외광고 성장 이끄는 협업과 혁신… WOO 톰 고다드 회장 "OOH 업계 내부 경쟁보다 연대가 성장을 낳는다."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GCC(걸프협력회의) 옥외광고 산업 서밋에서 세계옥외광고협회(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WOO) 톰 고다드(Tom Goddard) 회장이 “옥외광고(OOH) 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경쟁이 아닌 협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서밋은 미디어 지주사 멀티플라이 미디어 그룹(Multiply Media Group)의 자회사 백라이트 미디어(BackLite Media)가 발간한 업계 매거진 ‘스포트라이트(SpotLite)’ 제3호의 발간과 함께 진행됐다. 행사 주제는 ‘창의성과 혁신’이었으며, OOH 업계의 주요 아이디어와 캠페인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두바이 JBR 지역 하브투르 그랜드 호텔에서 열린 본 서밋은 지역 OOH 측정 전문기업 세븐스 데시멀(Seventh Decimal)이 기획을 맡았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카타르, 오만, 바레인 등 GCC 6개국의 주요 광고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SpotLite Vol. 3.0 by BackLite Media highlights the future of OOH in the GCC.

톰 고다드 회장은 이 자리에서 “GCC 지역 OOH 미디어 소유주들이 지역 전체 광고비(Adex)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글로벌 지역에 비해 앞서 있는 수치”라며 “올해 이 지역의 OOH 시장 규모는 15억 달러에서 18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특히 디지털 옥외광고(DOOH)의 비중이 7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지역 내 디지털화 속도가 산업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OOH 산업의 진정한 경쟁자는 OOH 업계 내 다른 기업이 아니라, 디지털과 모바일 등 외부 매체 소유주”라고 지적하며, “산업 차원에서의 협업은 개별 기업 간 경쟁보다 최대 5배 이상의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톰 고다드 회장이 꼽은 주요 성장 전략은 다음과 같다. 우선 데이터 분석(Data Analytics)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자동화(Automation)와 애드테크(AdTech)의 진전이 프로그래머틱 거래의 핵심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현재 GCC 지역에서는 아직 자동화 기술의 실질적인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OOH 매체가 타 미디어보다 높은 효율성과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을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으며, 대형 쇼핑몰과 하이퍼마켓이 많은 GCC 지역에서는 소매 미디어(Retail Media) 분야의 선도 역할도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는 산업 전체를 대변할 수 있는 강력한 협회 설립을 통해 연대와 공동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끝으로 그는 옥외광고가 도시 공간에 기여하는 독보적인 공공 가치, 예컨대 무료 와이파이, 대중교통 안내, 교통 체계 정보 제공 등의 역할을 언급하며, 무엇보다 “광고 효과의 핵심은 창의성에 있으며, OOH는 그 창의성의 무대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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