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매틱 옥외광고 매체 구매, 옥외광고 성장을 견인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옥외광고 그 중에서도 디지털 옥외광고의 급격한 성장이 눈부신 상황이다. 이는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미디어의 혁신이 결합되어 새로운 광고 플랫폼을 창출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디지털 옥외광고는 전통적인 광고 방식에 비해 더 높은 관심을 끌고, 타깃 오디언스에게 더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새로운 소비자층을 탐색하는 데 있어 디지털 옥외광고를 점점 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무엇이 옥외 광고인가?
옥외광고, Out of Home Media(OOH) 또는 Outdoor Media는 모두 물리적으로 집 밖에 위치한 광고 매체를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옥외광고는 일반 시민이 있는 곳, 교통 지점, 경로, 상업 공간 등을 위한 광고 메시지이다. 옥외광고에는 빌보드 게시판, 거리 안내 표지판, 스트리쳐 퍼니쳐에 대한 광고가 포함되며, 국제공항, 경기장이나 영화관과 같은 특정 장소에 대한 광고도 포함된다. 그러나 세계가 디지털로 발전함에 따라 옥외광고 산업도 그에 발맞추며 디지털화되었고, 이 과정에서 옥외광고의 디지털화 버젼인 DOOH 또는 디지털 옥외 광고가 등장하게 되었다.
무엇이 디지털 옥외(DOOH) 광고인가?
디지털 옥외 광고는 오늘날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광고 형태 중 하나이다. DOOH는 본질적으로 광고 기술(geolocation, tracking, retargeting, personalization, attribution, measurement)을 이용한 전통적인 옥외광고 매체이다.
이 광고 형식은 엘리베이터 스크린, 디지털 게시판 또는 TV 스크린을 통해 브랜드 콘텐츠를 사람들에게 전달한다. DOOH 광고 매체 구매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이 글에서는 프로그래매틱(Programmatic) 매체 구매에 대해 자세히 다룰 것이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광고 모델의 결합으로 광고주가 여러 공급업체와 개별적으로 옥외광고 매체를 계획하고 계약할 때 마주치는 장벽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날 기술은 프로그래매틱 캠페인을 거의 실시간으로 예약할 수 있게 해주며, 이는 모든 다른 디지털 채널과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자동화와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통해 광고주는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 프로그래매틱 DOOH 광고에서는 매매 프로세스 중 인간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다. 브랜드는 광고를 DSP(Demand Side Platform)에서 경매하고 SSP(Sales Side Platform)의 응답에 따라 광고 공간을 보장할 수 있다.
디지털 옥외 광고 형식
디지털 옥외 광고는 디지털 화면을 기반으로 하며, 선택한 위치에 따라 브랜드의 존재감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도시 내에서는 디지털 광고를 표시할 수 있는 여러 위치가 있지만, 주요 형식이 아래와 같다.
- 대형 포맷: 보행자와 도로 교통이 볼 수 있는 모든 스크린을 총칭한다.
- 에어리어 마케팅: 사무실 건물, 쇼핑몰, 체육관, 대학 등과 같은 관련 환경에 위치한 스크린을 포함한다. 특정 대상 고객층을 위한 캠페인에서 이러한 유형의 스크린의 주목성과 관련성을 활용할 수 있다.
- 리테일 숍: 다른 형식과 비교할 때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브랜드 제품이 판매되는 특정 판매점 내에 위치한 스크린을 구분한다. 예를 들어 쇼핑몰, 백화점, 약국 등이 있다.
왜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DOOH를 포함해야 하는가?
옥외광고 산업의 혁신은 제3자 데이터의 결합, 그리고 혁신적인 형식과 같은 발전을 이끌었다. DOOH 광고는 마케팅 전략에서 간과해서는 안 될 매우 효과적이고 강력한 자원이 되었다.
프로그래매틱 DOOH 광고를 선택하는 것에는 여러 이점이 있다. 먼저,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을 통해 한 곳에서 디지털 옥외의 모든 인벤토리에 액세스할 수 있다. 사실, 플랫폼에서 전체 미디어 구매와 판매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는 디지털 OOH 캠페인을 시작하는 다양한 작업을 간소화하고 작은 팀조차도 대규모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프로그래매틱 DOOH 광고를 선택함으로써 캠페인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특정 대상 고객층에 광고를 타겟팅하는 세분화 작업은 광고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실제로, OOH 캠페인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위치 선택을 위해 지리적 요소(우편 번호, 거리, 상점 등)에만 의존했다. 오늘날, 데이터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소비자 이동 패턴을 활용하여 DOOH의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는 데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오늘날, 목표 대상 고객을 올바른 장소에서 올바른 시간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여러 가지 타겟팅이 있다.
디지털 마케터의 역할 중 일부는 모바일, 비디오, 디스플레이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동일한 대상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한 첫 번째 자료를 성공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찾는 것이다. OOH 미디어에 도달하는 것은 이러한 연결을 더 복잡하게 만든다. OOH 기술 및 데이터 관리의 기술적 발전으로 브랜드는 오늘날 실제 세계에서 대상 고객을 타겟으로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래매틱 DOOH 광고 덕분에 브랜드는 컴퓨터 또는 휴대폰을 떠나 실질적인 물리적 환경에서 대규모로 자신의 대상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고객과 대상 고객을 끌어들이는 데 중요하다. 품질 높은 콘텐츠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면서 보는 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DOOH 광고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으며, 다른 채널에서는 모방할 수 없는 높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의 기술적 발전으로 DOOH 광고는 가장 진보된 측정 가능한 미디어 중 하나가 되었다. 유료 미디어 전략에서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옥외광고 캠페인은 전체 퍼널 지표로 측정될 수 있다. DOOH 광고는 핵심 퍼널 지표에서 브랜드의 위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노출 기반 방법론을 사용하여 브랜드 연구, 방문자 트래픽 연구, 매장 내 및 매장 후 방문 연구, 추가 판매 연구 등을 통해 영향을 평가할 수 있다.
IAB 스페인은 최근 DOOH 2023 연구 결과를 공개하였으며, 스페인에서의 DOOH 광고에 대한 일반적인 5가지 인식을 공개하였다.
DOOH 광고는 다른 매체(TV, 라디오, 언론 및 인터넷)보다 영향력이 크고 창의적이다.
교통, 이동 및 상업과 관련된 환경이 가장 두드러지고 기억에 남는다.
창의성, 프로모션 및 할인이 DOOH 디지털 스크린과 상호 작용하는 주요 요소이다.
주로 DOOH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브랜드의 고려를 증가시키며, 온라인 검색 형태의 디지털 활성화를 가져온다.
디지털 옥외광고 매체는 광고 산업의 성장과 혁신의 중심이 되어 왔으며, 기업들이 이를 마케팅 전략에 통합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DOOH는 현대 디지털 시대에 놓여있는 광고주 및 브랜드들에게 채택하는 필수적인 전략으로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