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옥외광고협회, 2024년 3월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첫 오프라인 아프리카 포럼 개최
디지털 광고 미디어가 점점 더 영향력을 발휘하는 세상에서 옥외광고(OOH, Out of Hoem) 산업은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며 글로벌 광고 환경에서 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는 전 세계 옥외광고 전문가들이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모범 사례를 공유하며 OOH 광고의 엄청난 잠재력을 탐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면서 이 업계의 선두에 서 있다.
2022년 온라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친 WOO는 2024년 3월 11일부터 13일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첫 오프라인 아프리카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오프라인 대면 행사는 아프리카 OOH 광고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업계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기대
톰 고다드(Tom Goddard) WOO 회장은 "2022년 아프리카에서 개최한 온라인 이벤트가 엄청난 지지를 받았고, 그 이후로 아프리카 대륙에서 직접 행사를 개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옥외광고는 현재 아프리카에서 놀라운 힘을 발휘하고 있으며, 2024년 대면 포럼은 이 미디어의 글로벌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열기는 아프리카 시장에서 OOH 광고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프리카 포럼의 대면 개최 결정은 아시아에서 두 차례의 성공적인 대면 WOO 포럼에 이은 것으로, 가장 최근의 포럼은 2023년 11월 1일부터 3일까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되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이 WOO 포럼 개최 도시로 선정된 것은 OOH 광고의 글로벌 매력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자연의 아름다움과 활기찬 도시 문화가 독특하게 조화를 이룬 도시라는 점을 인정받은 것이다.
WOO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리차드 새샛리(Richard Saturley)는 전 세계적으로 OOH 산업을 하나로 모으는 데 있어 WOO가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미디어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WOO의 가장 큰 강점은 업계를 하나로 모아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모범 사례를 공유하며 결합하여 미디어의 힘과 도달 범위를 구축하는 방식입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협력적 접근 방식을 통해 업계는 몇 가지 주요 과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이어서 리차드 새샛리는 아프리카 OOH 업계가 직면한 몇 가지 도전 과제와 기회를 강조했다. 효과 측정, 미디어 소유주의 세분화, 정부의 통제가 장애물이 되고 있지만, 디지털 OOH 사이트가 크게 발전하고 시청자 연구 및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에 대한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진화하는 환경은 아프리카에서 OOH가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 나이지리아를 대표하여 첫 번째 WOO 아프리카 포럼의 기획 그룹을 이끌고 있는 킹슬리 온우카에메(Kingsley Onwukaeme) OOH 아카데미 설립자 겸 LOMA 어워드 수상자는 아프리카 최대 광고 시장 중 하나인 나이지리아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이지리아 시장의 실무자들이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다질 수 있는 WOO 계획과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보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온우카에메는 나이지리아 OOH 실무자들에게 WOO 회원 여부와 관계없이 행사 참여를 계획할 것을 권장했다.
그는 다른 시장의 글로벌 리더들로부터 배우고 비경쟁적인 방식으로 협력하여 OOH 성과와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강조했다. 그는 또한 기획 그룹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나이지리아에서 아프리카 포럼을 개최할 계획이지만 나이지리아 실무자들의 참여에 크게 의존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남아프리카공화국 트랙터 미디어 홀딩스의 CEO인 사이먼 월(Simon Wall)은 "코로나19 이후 케이프타운 경제의 부활은 놀라웠으며, WOO가 아프리카 포럼의 첫 개최지로 케이프타운을 선택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케이프타운은 가장 미래지향적인 기술 및 광고 비즈니스의 본거지이며, 이 분야에서 아프리카를 선도하는 인재들이 모이기에 완벽한 환경입니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이번 결정은 세계적인 경제 허브일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와 인맥을 교환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로서의 위상을 강조하는 마더시티의 야심찬 포지셔닝을 반영합니다."라고 덧붙였다.
2024년 케이프타운에서 열리는 WOO의 첫 번째 대면 아프리카 포럼은 아프리카 대륙의 OOH 광고 산업에 중요한 진전이 될 것이다.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포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 행사는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배우고 아프리카 OOH 광고의 더 밝은 미래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특별한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다.
세계 옥외광고 업계가 계속 진화하고 적응함에 따라 WOO는 모든 시장에서 글로벌 OOH 세계의 모범 사례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홍보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OOH 광고의 성장과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번 행사는 아프리카 시장에서 OOH 광고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업계 전문가들 간의 협력과 지식 공유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