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총회] 옥외광고 시장의 두 거인, 미국와 중국 이야기

💡
세계옥외광고협회가 개최한 작년 6월 포르투갈 리스본 세계총회에는 전 세계 옥외광고 관련 OOH 미디어회사, 대행사 및 관련 협회에서 530여명 참석하여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올해는 아시아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홍콩에서 6월5일 부터 3일동안 세계총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옥뉴스는 관련 뉴스를 차례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세계 최대 옥외광고 시장의 자리를 놓고 미국과 중국이 경쟁하고 있는 가운데, 2024년 6월 5일부터 7일까지 홍콩에서 열리는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세계 총회에서 두 명의 OOH 전문가가 양국에 대한 특별한 분석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미국의 4.2배에 달하는 인구와 GDP의 70%를 차지하는 중국 본토는 2019년 WOO가 시장 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한 이래로 OOH 광고비 부문에서 1위를 목표로 달려왔습니다.

2021년에는 코로나 이후 미국 시장이 2019년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고, 중국은 계속해서 성장하며 전 세계 최대 OOH 시장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2022년에는 미국이 팬데믹의 영향을 떨쳐내고 2019년 수준으로 회복한 반면, 중국은 연이은 봉쇄 조치로 OOH 매출이 20% 이상 감소하면서 상황이 역전되었지만, DOOH는 점유율과 절대적인 측면에서 모두 미국보다 중국에서 더 강세를 유지했습니다.

미국의 OOH 시장은 워싱턴 DC에 본사를 둔 전국 협회인 미국옥외광고협회(OAAA, Outdoor Advertising Association of America)의 사장 겸 CEO인 안나 바거 (Anna Bager)의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OAAA에 합류하기 전에는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선도적인 글로벌 광고 협회인 인터랙티브 광고 협회(IAB)에서 수석 부사장을 역임했습니다. 8년 동안 재직하는 동안 모든 디지털, 모바일, 비디오, 오디오 및 데이터 산업 이니셔티브를 이끌었으며, 모바일 광고를 위한 업계 전반의 에코시스템 개발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IAB에 합류하기 전에는 에릭슨 멀티미디어에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이끌었으며 에릭슨의 엔터프라이즈 컨설팅 부서에서 연구를 총괄했습니다. 에릭슨 입사 전에는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IDC의 EMEA 리서치 및 컨설팅 매니저로 근무했습니다. 미국에서는 광고 위원회와 메이커스 컨퍼런스를 비롯한 여러 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중국 OOH 시장에 대한 이야기는 빈센트 램 (Vincent Lam), 아시아레이 미디어 그룹의 창립자이자 이사회 회장 겸 CEO, 중국광고협회 옥외광고위원회 부이사장이 진행할 예정입니다.

빈센트 램 회장은 중국 OOH 미디어 업계에서 30년의 경력을 쌓았으며 미디어 그룹의 전반적인 전략 기획 및 개발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는 전통적인 옥외 미디어 접근 방식을 고유한 '스페이스 관리' 플랫폼으로 전환하여 미디어의 상업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를 최적화했습니다. 이는 이제 OOH 미디어와 온라인 플랫폼을 연결하여 종합적인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구적인 옥외 및 온라인(O&O, Outdoor and Online) 뉴미디어 전략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톰 고다드 WOO 회장

WOO의 톰 고다드 회장은 "미국과 중국은 전 세계 OOH 매출의 가장 큰 시장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운명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OOH 매체의 더욱 흥미로운 10년을 맞이하는 지금 WOO 이사회 멤버인 안나와 빈센트가 이 두 주요 시장에 대한 통찰력과 현장 경험을 글로벌 총회에서 참석자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WOO 홍콩 총회 프로그램은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추가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