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옥외광고협회 MENA 포럼 (1일차)
급성장하는 MENA(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OOH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연 WOO MENA 포럼
2023년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에서 열린 최초의 지역 대면 행사인 MENA 포럼은 200명이 넘는 참석자들이 OOH의 산업에 종사하는 저명한 연사들의 전체 프로그램을 들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MENA 포럼에는 오디언스 측정 모델, 프로그래매틱 및 크리에이티비티 등 다양한 주제가 포함되었다.
그리고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의 주요 OOH 미디어 소유주, OOH 미디어 대행사, 마케터 및 공급업체에서 포럼 연사로 참여했다. <편집자주>
첫째 날은 톰 고다드(Tom Goddard) WOO 회장의 힘찬 당부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OOH업계의) 별들이 정렬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전 세계, 특히 MENA 지역의 OOH에 대한 밝은 전망을 언급했습니다. 일부 MENA 국가에서는 이미 전 세계 평균 6~7%에 비해 OOH가 미디어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다양한 긍정적인 역학관계가 미디어를 발전시키고 있지만, 다른 미디어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서는 업계가 모든 수준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 경쟁에 초점을 맞추던 것에서 부문별 협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당부 했다.
그는 성장을 내재화하기 위해 WOO 회원사들이 해야 할 일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더 많은 OOH 미디어 자산을 디지털화 해야야 하며, 광고 관련 기술(ADTech)에 투자가 필요하며, 보다 양질의 오디언스 측정(Audience Measurement) 지표 제공해야 하며, OOH 관련 데이터 분석 개발에 투자하며, 세계 OOH 협회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고, 마지막으로 더 적극적인 OOH 업계간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첫째 날 기조연설에서 OMG MENA의 CEO인 엘다 슈체어(Elda Choucair)는 '총격전에 무엇을 가져가겠습니까: 칼?' 이라는 도발적인 제목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고객들의 우려 사항을 전달했다.
그녀는 미디어의 장기적인 번영을 보장하기 위해 측정과 OOH 통화, 창의성 및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아랍에미리트에서 일어나고 있는 대규모 디지털 전환을 강조한 WGroup의 가다 엘카리(Ghada El-Kari)의 '국가 및 지역적 관점의 OOH 산업'과 피카소의 설립자 겸 CEO인 안토니오 빈센티(Antonio Vincenti)의 '북아프리카 OOH 업계 리뷰'가 이어졌습니다.
톰 고다드가 사회를 맡은 OOH 미디어 업계 패널에는 MPN 사 CCO 인 조쉬 버스티드(Josh Busteed) 이 참여했습니다. 아라비안 아웃도어 COO Fawzi Tueni , 제이씨데코 MENA CEO, Martin Sabbagh, W그룹(하이퍼미디어 및 디지트올) 그룹 COO 필립 마타은 패널리스트 토론에서 OOH 협회의 이점, 투명성/측정 강화에 대한 고객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의 요구, 협업이 이 분야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등의 이슈에 대해 논의했다.
덴츠의 글로벌 OOH CEO 벤 밀른(Ben Milne)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JCDecaux 그룹 최고 지속가능성 및 품질 책임자인 레나익 피노(Lénaïc Pineau) , 닥트로닉스 개발 매니저 마티유 베르브라켄(Mathieu Verbraken) , Unilever 디지털 책임자 티나 치카니-나데르(Tina Chikhani-Nader) 등 OOH 업계 각계 각층의 고위급 패널이 지속가능성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분명한 결론은 지속가능성이 피할 수 없는 비즈니스 동력이 되고 있으며, 고객과 소비자에게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올해 말 두바이에서 개최될 COP28은 이 문제를 더욱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크리에이티비티 부문에서는 OOH의 핵심 차별화 요소로, Havas ME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세레나 아비 아드(Serena Abi Aad) 와 백라이트 미디어 COO 제임스 해리슨(James Harrison) 는 '아웃 오브 홈 - 훌륭한 크리에이티비티의 베이스 본부'를 주제로 모든 OOH 광고주에게 크리에이티브의 지속적인 중요성을 강조하며 아디다스의 'I'm possible' 캠페인과 같은 눈에 띄고 수상 경력에 빛나는 지역 사례를 발표했다.
Talon 인터내셔널 매니징 파트너 아드리안 스켈튼(Adrian Skelton) , 두하 미디어 국제 전략 이사 사이먼 보우소프(Simon Bowthorpe) , 엘란 그룹 미디어 COO 빌 포다이스(Bill Fordyce) 는 최근 카타르 FIFA 월드컵에서 얻은 교훈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서 보우소프가 사회를 맡아 'OOH 바이어의 관점'에 대한 패널 토론을 진행했는데, 여기에는 퍼블리시스 미디어의 최고 투자 책임자 아메르 엘 하지(Amer el Hajj), MCN IPG의 지역 총괄 이사 지아드 찰후브(Ziad Chalhoub), Talon MENA의 클라이언트 이사 만수르 웨베(Mansour Wehbe), 캐럿 MENA의 CEO 람지 아부차크라(Ramzy Abouchacra) 등이 참여해 OOH에 대한 바이어의 관점과 시청률 측정의 공통된 지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래밍 방식의 빠른 도입, 디지털 스크린의 활용도 확대의 필요성을 제안했습니다.
WOO는 현재 모든 프레젠테이션의 녹화본과 발표자 슬라이드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다음 주에 완료될 예정입니다. 이 자료는 모든 MENA 포럼 대표단과 WOO 회원들에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WOO 가입 문의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