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옥외광고협회 톰고다드 회장, 인도 옥외광고 업계의 도약을 위한 단계별 과제 제시
인도 방갈로르에서 열린 2024 옥외광고 컨벤션(OAC) 에서 세계옥외광고협회 톰 고다드 회장은 인도 옥외광고 업계의 도약 방안을 제시 했습니다.
톰 고다드 회장은 글로벌 브랜드들에게 인도가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 근거로 인구통계학적, 경제적, 인프라 측면의 트렌드를 제시했습니다.
인도 국민의 평균 연령은 29세로, 중국(37세)과 일본(48세)에 비해 젊으며, 전체 인구의 65%가 35세 미만입니다. 또한 2030년까지 GDP가 두 배로 증가해 세계 경제 순위 3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다드 회장은 "철도, 지하철, 버스 네트워크 등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며, 현재 148개인 공항의 숫자도 향후 2년 내 220개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인도 옥외광고 산업의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지만, 아시아태평양 지역이나 유럽에 비해 주요 옥외광고 지표에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업계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신뢰할 수 있는 OOH 업계 전반의 측정 시스템 부재 ▲체계적이지 않은 광고 기술 개발 ▲일관성 없는 지자체 규제 ▲느린 디지털 전환 속도 ▲분산된 미디어 소유권(3000개 이상의 옥외광고 사업자) ▲다수의 옥외광고 협회 존재 ▲지속가능성에 대한 낮은 우선순위 등을 꼽았습니다.
고다드 회장은 "이러한 도전 과제들로 인해 제이씨데코를 제외한 주요 국제 투자자들이 인도 시장에 진출하지 않고 있다"며, "그나마 제이씨데코도 분산되고 혼잡한 빌보드 채널보다는 상대적으로 통제가 용이한 거리 시설물, 교통, 공항 부문에서 주로 활동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고다드 회장은 인도 옥외광고 산업이 당면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 전체 시장을 대변하는 단일 OOH 협회 구성
- 지속적인 시청자 측정 프로그램 자금 지원
- 브랜드와 에이전시의 IOAA(인도옥외광고협회) 및 회원사 지원
- 구매측과 판매측 간 광고 기술 전략 조정
- 디지털 전환에 대한 투자 확대
- 지자체와의 관계 강화 및 불공정 관행 지적
- 탄소중립 지속가능성 로드맵 수립
톰 고다드 회장은 "책임감 있고 윤리적인 업계 관계자들이 협력 정신을 바탕으로 모여 이러한 핵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일관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라며, "업계가 이러한 과제들에 진지하게 착수한다면 발전의 길만이 남아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