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옥외광고협회,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 발표하다.
그 동안 규격화된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가 없는 상황에서, 비록 한국적 현실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OOHMMA가 발표한 디자인 가이드는 하나의 단비처럼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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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디자인은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을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중요성 만큼 광고업계에서는 '옥외광고 디자인'이 정당한 대접을 받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 또한 현실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옥외광고 매체 형태에 따라 디자인도 달라져야 하지만,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낮은 편이다.
옥외광고는 도로, 건물, 공공장소 등 다양한 장소에서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중 하나이다.
그러나 많은 광고주 또는 광고대행사는 옥외광고 디자인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거나 때로는 잘못된 접근을 하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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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는 차량 통행량이 많은 도로에서 빠르게 인식되어야 하거나, 건물 외벽에 크게 표시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옥외광고 디자인은 OOH 미디어 각각의 형태와 주위 환경에 적합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옥외광고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조명 조건도 고려해야 한다. 낮과 밤, 여름과 겨울 등 다양한 조건에서도 캠페인 핵심 메시지가 잘 전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색상, 폰트 크기, 이미지 선택 등 디자인 요소는 시간과 장소에 맞게 선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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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옥외광고 매체 디자인을 하면서, 디자이너의 개인적 경험에 근거하거나 획일적인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 인하여, 창의적이고 거대한 캔버스와 동일한 OOH 미디어의 특성을 최대한 발휘 못하는 경우가 있다.
옥외광고 매체는 탁월한 크리에이티브 및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OOH 캔버스로서 크기, 영향력, 전달력, 즉각성, 그리고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는 광고 매체이다.
그래서 소비자들이 일상 생활을 하는 도중, 거부감 없이 손쉽게 받아들이도록 캠페인 메시지를 가장 정제된 형태로 요약하여 전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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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열악한 현실에서 뉴질랜드 옥외광고협회(The Out of Home Media Association Aotearoa; OOHMAA)가 발표한 'Creative Best Practice Guide"는 옥외광고 캠페인 디자이너 뿐 아니라 기획자들에게도 참고 자료 이상의 지침이 될 수 있다.
OOHMAA는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에서 다양한 OOH 미디어에 맞춘 디자인 요소를 하나 하나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탁월한 옥외광고 디자인이 OOH 캠페인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많은 연구로서 입증된 바 있다.
특히 뉴질랜드 옥외광고협회(OOHMAA)는 2021년 진행한 연구에서는 창의적인 콘텐츠와 창조적인 요소가 ROI를 41% 이상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발표하였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대화 하는 경우 친구, 부모, 상사, 혹은 낯선 사람과 각기 다르게 대화 스타일이 달라지는 것처럼,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도 옥외광고 미디어 형식과 크기 및 위치에 따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동안 규격화된 옥외광고 디자인 가이드가 없는 상황에서, 비록 한국적 현실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OOHMMA가 발표한 디자인 가이드는 하나의 단비처럼 느껴진다.
뉴질랜드 옥외광고협회(The Out of Home Media Association Aotearoa; OOHMAA)는 뉴질랜드의 주요 OOH 미디어 디스플레이 회사를 대표하는 비영리 협회이며, OOHMAA 회원사들은 뉴질랜드 전체 옥외 광고 업계 매출의 약 76%를 점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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