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구독하기
세계옥외광고협회 한국 공식 사이트ㅣ글로벌 옥외광고 뉴스레터 옥뉴스

전 세계가 기다리는 중국 관광객의 생각은?

이번 조사 결과는 중국인 여행객의 생각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와 함께 중국인 아웃바운드 관광의 회복을 위해 면세, 여행 등 관련 산업 종사자들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현
이현
- 10분 걸림
드래곤 트레일 리서치

지난 2023년 8월 4일부터 11일까지 드래곤 트레일 리서치는 999명의 중국 본토 여행객을 대상으로 여행 계획과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 결과는 중국인 여행객의 생각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와 함께 중국인 아웃바운드 관광의 회복을 위해 면세, 여행 등 관련 산업 종사자들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지난 2023년 1월, 중국 본토는 다시 문을 열었다. 개인 레저 여행에 대한 정부의 공식적인 권고 사항이 바뀌었고 여권 갱신도 다시 시작되었다. 하지만 오랫동안 기다려온 중국 아웃바운드 관광 시장의 회복은 항공편 수용 능력과 단체 및 패키지 여행 판매에 대한 지속적인 제한 등의 요인으로 인해 지금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10월 1일 중추절과 중국 국경절을 앞두고 낙관적인 전망이 우세하다. 중국 국경 통과 건수는 연중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9월 10일 현재 중국의 국제선 항공편 수용 능력은 2019년의 49.2%에 달한다. 그리고 2023년 8월 10일부터 중국 여행사는 코로나19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국가로 아웃바운드 단체 여행 패키지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중국인 여행자 자신은 스스로 국제 여행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올해 남은 기간과 그 이후의 아웃바운드 여행에 대한 계획과 심리는 어떨까? 무엇이 중국인들의 여행에 동기를 부여하거나 여행을 망설이게 할까?

2023년 8월 4일부터 11일까지 드래곤 트레일 리서치는 중국 본토 여행자 9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특히 아웃바운드 여행을 하는 이유와 여행지 정보 출처의 일관성과 중국인 여행객 추이 전망에 대한 주요 변화가 발견되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3년 실제 아웃바운드 여행 규모는 8월 기준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만이 다시 오픈된 국경을 넘는 여행을 했으며, 추가로 9%는 올해 하반기에 아웃바운드 여행을 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웃바운드 여행에 대한 태도는 여전히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분의 1만이 2023년에 아웃바운드 여행을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하였다.

작년 한 해 동안 에어비앤비의 조사 결과, 해외 여행의 위험성에 대한 중국인 여행객의 정서가 급격하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에서의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실질적인 두려움은 2023년 1월 이후 급감하였다. 중국인 여행객은 전 세계 여행지는 보편적으로 2022년과 2021년보다 훨씬 안전해졌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는 여행객들이 다시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등 지속적인 회복의 좋은 징조이다.

드래곤 트레일 리서치

소비자들은 아웃바운드 여행에 관심이 많지만, 2023년에 여행을 떠난 경험은 거의 없다.

설문조사 응답자 중 4%만이 2023년에 재개될 중국의 국경을 이용하여 중국 본토 이외의 지역으로 여행을 떠났으며, 나머지 9%는 2023년 이후로 아웃바운드 여행을 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4%는 2023년에 중국 본토 이외의 지역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다고 답했으며, 33%는 미정, 20%만이 여행 계획을 배제하는 등 아웃바운드 여행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이었다.

코로나19는 더 이상 해외 여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023년 초부터 코로나19 위험과 해외 여행에 대한 태도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이제 해외여행을 하지 않는 이유로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꼽은 비율은 11.2%에 불과하며, 이는 1월 설문조사에서 절반 이상으로 감소한 수치이다. 대신 시간 제약과 안전에 대한 우려와 함께 개인 재정 문제가 여전히 가장 큰 걸림돌로 꼽혔다.

드래곤 트레일 리서치

대부분의 아웃바운드 여행지에 대한 안전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되었다.

2022년에 비해 전 세계 여행지 안전에 대한 여행객의 평가가 크게 개선되었다. 홍콩, 싱가포르 등 과거에는 '안전하다'고 여겨졌던 여행지들이 이제는 훨씬 더 안전하다고 인식되고 있다. 반면, 미국은 2021년 9월의 87%에서 39%의 여행자만이 "안전하지 않다"고 평가하였다. 태국만이 2022년 11월 이후 중국인 여행객의 눈에 덜 안전해진 것으로 나왔다.

안전에 대한 우려는 개인 보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에 대한 선제적인 개인 솔루션이 필요하다.

중국인 아웃바운드 여행객에게 '안전'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95%가 도난 및 폭행 등 개인 보안에 대해 걱정한다고 답했다. 이러한 두려움은 단체 여행에 참여하고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는 중요한 동기가 될 수 있다.

드래곤 트레일 리서치

동북아시아는 그 어느 때보다 인기가 높고 유럽은 여전히 매력적이다.

한국은 2023년에 첫 해외여행으로 가고 싶은 여행지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2017년 이후 처음으로 단체 여행이 허용되면서 중국인 인바운드 관광이 회복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유럽은 여전히 장거리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이며, 2023년에는 중국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인기 콘텐츠 덕분에 아이슬란드가 다크호스 여행지로 부상하였다.

드래곤 트레일 리서치

중국 소셜 미디어는 여행지 정보의 가장 큰 출처이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72%는 아웃바운드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위챗, 웨이보, 샤오홍슈와 같은 중국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한다고 답하였다. 그 외 가장 신뢰하는 정보 출처로는 여행사 및 여행사 직원, 친구 및 가족 그리고 여행 웹사이트 등이 있었다.

전 세계 자연 경관, 야생 동물,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돋보이는 여행지

장거리 여행지의 매력에 대한 특별 심층 조사에서는 여행객들에게 세계 6개 지역에서 보고 싶고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물었다. 다양하고 먼 대륙에 걸쳐 있지만 자연 경관과 상징적인 문화 랜드마크는 어디에서나 눈에 띄었다. 폭포, 정글, 초원, 산, 협곡, 바다, 사막은 전 세계 중국인 여행객의 버킷리스트 1위에 올랐다.

드래곤 트레일 리서치는 중국에 뿌리를 두고 글로벌 여행 및 MICE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은 수상 경력에 빛나는 마케팅 솔루션 회사인 드래곤 트레일 인터내셔널의 사업부이다. 2009년부터 디지털 솔루션 및 마케팅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적인 팀은 전 세계 주요 브랜드가 글로벌 연결성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당사의 고객은 국가 및 지역 목적지 마케팅 조직, 이벤트 주최자, 국제기구, 호텔, 항공사, 크루즈 라인, 관광 명소, 리테일러 등 여행, MICE, 교육 및 무역 부문에 폭넓게 걸쳐 있다.


잠깐 아래 글 보고 가세요^^

INSIGHT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이 달의 무료 콘텐츠를 모두 읽으셨어요 😭

구독하시면 갯수 제한 없이 읽으실 수 있어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
당신이 놓친 글
글로벌 공항 광고 시장, 2032년까지 큰 성장 전망
글로벌 공항 광고 시장, 2032년까지 큰 성장 전망
by 
이현
2024.11.19
브라질 옥외광고 시장, 효과측정 및 데이터 기술 도입으로 성장
브라질 옥외광고 시장, 효과측정 및 데이터 기술 도입으로 성장
by 
이현
2024.11.16
[보고서] 데이터가 이끄는 진화, pDOOH로 옥외광고의 지평을 넓히다.
[보고서] 데이터가 이끄는 진화, pDOOH로 옥외광고의 지평을 넓히다.
by 
이현
2024.11.13
네덜란드 옥외광고 시장 3분기 10% 성장... 디지털 광고 급성장 주도
네덜란드 옥외광고 시장 3분기 10% 성장... 디지털 광고 급성장 주도
by 
이현
2024.11.12
당신이 놓친 글
글로벌 공항 광고 시장, 2032년까지 큰 성장 전망
by 
이현
2024.11.19
글로벌 공항 광고 시장, 2032년까지 큰 성장 전망
브라질 옥외광고 시장, 효과측정 및 데이터 기술 도입으로 성장
by 
이현
2024.11.16
브라질 옥외광고 시장, 효과측정 및 데이터 기술 도입으로 성장
[보고서] 데이터가 이끄는 진화, pDOOH로 옥외광고의 지평을 넓히다.
by 
이현
2024.11.13
[보고서] 데이터가 이끄는 진화, pDOOH로 옥외광고의 지평을 넓히다.
네덜란드 옥외광고 시장 3분기 10% 성장... 디지털 광고 급성장 주도
by 
이현
2024.11.12
네덜란드 옥외광고 시장 3분기 10% 성장... 디지털 광고 급성장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