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반기 옥외광고 산업의 5가지 트랜드
옥외광고는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그치지 않고 구매 여정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3분의 2 이상의 캠페인이 인지도, 고려, 의도, 또는 매장 방문률 향상으로 이어졌다. 또한 기존 고객에 대한 영향(38%), 고객 유지율 증가(28%), 충성도 향상(27%) 등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아웃프론트 미디어(OUTFRONT Media)의 광고 트렌드 보고서(Advertising Trend Report) 에서 올해 상반기 옥외광고(OOH, Out of Home) 분야의 주요 트렌드 5가지를 소개했다.
DOOH(디지털 옥외 광고)의 강세
디지털 옥외 광고는 현재 각광받고 있으며, 49%의 높은 행동 유발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TV/스트리밍, 소셜 미디어, 온라인/웹, 라디오/팟캐스트, 인쇄 광고보다 높은 수치다. DOOH는 온라인 검색(44%), 웹사이트 방문(38%), 소셜 미디어 방문(30%) 등 디지털 활동을 촉진하며, TV 프로그램 시청(38%), 식당 방문(36%), 매장 내 구매 등 오프라인 활동도 유도한다.
풀 퍼널 임팩트 (Full Funnel Impact)
옥외광고는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그치지 않고 구매 여정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3분의 2 이상의 캠페인이 인지도, 고려, 의도, 또는 매장 방문률 향상으로 이어졌다. 또한 기존 고객에 대한 영향(38%), 고객 유지율 증가(28%), 충성도 향상(27%) 등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D 빌보드의 바이럴 효과
소비자의 72%가 3D 빌보드에 관심을 보이며, 55%가 이를 녹화하고, 58%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할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68%는 이 기술을 사용하는 브랜드를 더 프리미엄하게 인식하며, 66%는 광고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답했다.
옥외광고 효과 측정의 진화
StreetMetric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버스 캠페인에 대한 인사이트가 확장되는 등 옥외 광고의 측정 및 귀인 기능이 향상되고 있다. 브랜드 상승도, 판매 증가, 시청률, 웹사이트 방문, 앱 다운로드 등을 측정할 수 있으며, 소셜 리스닝을 통해 캠페인의 바이럴 효과도 측정 가능하다.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의 부상
CPG 브랜드에게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MN)는 미디어 계획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구매 시점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RMN은 고객 이해, 소매업체 관계 강화, 쇼핑 경험 개선 등의 이점을 제공한다. RMN 광고주의 60%가 매장 외부 옥외 광고 자산도 계획에 포함시키고 있어, 옥외 광고와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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