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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디지털 마케팅 효과 증대 효과 탁월

이현
이현
- 4분 걸림

한때 전통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여겨졌던 옥외광고(OOH)가 디지털 시대에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12년 동안 55개 사례 연구를 분석한 결과, OOH 광고가 디지털 기폭제 역할을 하며 타 미디어 채널의 효과를 증폭시키고 전반적인 캠페인 성과를 크게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OH 광고는 단독으로 효과를 내는 데 그치지 않고 다른 미디어의 영향력을 증폭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 데이터에 따르면 OOH를 다른 채널과 통합했을 때 그 시너지 효과가 두드러진다. 검색 광고 효과는 54%, 소셜 미디어는 20%, TV와 라디오는 각각 17% 상승했다. 심지어 전통적인 인쇄 매체도 OOH와 결합 시 7%의 효과 증대를 보였다. 이는 디지털 형식이 지배하는 미디어 환경에서도 OOH의 지속적인 관련성을 입증하는 수치다.

WARC와 JCDecaux(JCD)가 2004-2016년 55개 사례 연구 분석​​​​​​​​​​​​​​​​

하지만 오늘날 마케팅 믹스에서 OOH의 가장 설득력 있는 사례는 모바일 광고와의 시너지 효과다. OOH와 모바일 캠페인이 결합되면 단순한 증폭을 넘어 소비자 참여를 크게 향상시키는 강력한 원투펀치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결합은 기억 인코딩을 11% 증가시켜 브랜드 회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더 중요한 것은 감정적 영향력을 13% 높여 메시지를 기억에 남게 할 뿐만 아니라 더 깊은 감정적 수준에서 공명하게 만든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이 디지털 메시지의 홍수 속에 있는 시대에, OOH는 온라인 캠페인을 오프라인 세계에 고정시키고 잠재고객과 더 강하고 감정적인 연결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접점 역할을 한다.

광고의 미래가 디지털에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지만, OOH와의 스마트한 통합은 캠페인의 효과를 증가 시키는 비장의 무기가 될 수 있다. 현대 미디어의 복잡한 환경 속에서 브랜드들 중에서 OOH를 활용해 디지털 전략을 보완하고 강화하는 이들이 혼잡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

결론적으로 OOH는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는 데 그치지 않고 번창하고 있다. 디지털 기폭제 역할을 하며 모바일과 협력함으로써, OOH는 현대 마케터의 무기고에서 없어서는 안 될 도구로서의 가치를 계속해서 입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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