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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옥외광고, 가짜 옥외광고 2

AI가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모든 광고 미디어 채널은 장기적인 효과에 대한 진정한 이해 없이 단기적인 입소문을 내기 위해 가짜 광고를 제작하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이현
이현
- 7분 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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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크레이그 바버, 덴츠 OOH 부사장의 자사 블로그 기고글을 번역하였습니다.

최근 소셜 미디어에서 관심을 끄는 옥외광고 (Out of Home, OOH) 캠페인(?)이 많이 등장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영국 런던 지하철에서 지하철 전동차가 역사를 통과할 때 상단에 부착된 눈썹 마스카라를 수정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바이럴 열풍이 불었습니다.

또 다른 센세이션은 두바이에서 거대한 바비 인형이 상자에서 걸어 나오는 장면이었습니다. 이러한 광고는 CGI로 제작되었으며, 틱톡과 인스타그램 피드를 장악하였습니다.

기발한 마케팅 아이디어가 어떻게 소셜 미디어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박수를 받을 만합니다.


진짜 옥외광고, 가짜 옥외광고 사이에서
끊임없이 진화하는 현대 옥외광고 산업에서,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아나모픽(Anamorphic) 3D 빌보드 광고를 눈에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제는 진짜 옥외광고와 AR을 활용한 가짜 옥외광고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지 궁금할 때이다.

그러나 이는 동시에 전 세계 옥외광고 (Out of Home, OOH) 업계에 큰 딜레마를 안겨주었습니다. 한편으로는 OOH 광고의 막대한 영향력을 보여주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실제 현실 옥외광고 마케팅에서 직면하는 어려움을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기 때문입니다.

그 자체로 놀라운 마케팅 캠페인으로 간주될 수 있지만,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는 브랜드는 신중한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OOH는 일반적으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 채널 중 하나로 간주되며, 아이러니하게도 CGI 광고가 많이 존재하는 온라인 동영상보다 훨씬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처음에 감탄했던 시청자가 나중에 캠페인이 의도적으로 조작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속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에델만의 신뢰도 바로미터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는 기업이 진정성 있고 투명하다고 인식할 때 더 신뢰한다고 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힘은 이런 캠페인을 입소문 내어서 증폭시킬 수 있지만, 다른 방면으로는 소비자의 부정적인 감정을 증폭시키는 부정적 효과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주 또는 브랜드가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는 이러한 캠페인은 OOH의 강점을 완전히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바이럴된 다른 사례로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새로운 LED 스피어 (Sphere)를 대표적인 사용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거대한 OOH 매체의 진정한 힘은 직접 목격한 운이 좋은 사람들이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올린 수 많은 경험담에서 나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옛 격언처럼, 스피어의 웅장함을 직접 경험하는 것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인상적인 추억을 만들어 줍니다.

광고주 브랜드는 최신 콘서트, 갤러리 전시 또는 팝업 스토어 운영등 등의 경험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진정성이 묻어 나는 브랜드 삶의 경험에 직접 참여하기를 원합니다.

물론 진정성은 측정하기는 어려운 지표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는 지표입니다. 즉 마케터와 OOH 전문가에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폭발적 노출 보다는 긍정적인 노출이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줍니다. 진정성 있고 맥락에 맞는 OOH 경험을 기획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잠재고객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열쇠입니다.

이는 단순히 OOH에 대한 경고가 아닙니다. AI가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모든 광고 미디어 채널은 장기적인 효과에 대한 진정한 이해 없이 단기적인 입소문을 내기 위해 가짜 광고를 제작하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AI는 정교한 타겟팅 알고리즘이나 프로그래밍 방식의 구매를 통해 브랜드가 콘텐츠를 홍보하는 데 오랫동안 도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자체가 그렇게 만들어지면 훌륭한 미디어 콘텐츠의 예술성을 잃게 되는 것은 아닐까요?

SAG-AFTRA 파업은 업계가 직면한 현실적인 문제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는 가짜 광고를 제작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
SAG-AFTRA(스크린 배우 협회-미국 연기자 연맹, Screen Actors Guild-American Federation of Television and Radio Artists)는 미국의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뉴스, 광고,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활동하는 배우와 미디어 아티스트들을 대표하는 미국의 노동 조합입니다. SAG-AFTRA 파업의 주요 쟁점 중 하나는 생성형 AI(Generative AI)의 사용에 관한 논란으로, 영화·TV제작자연맹(AMPTP)이 AI를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하는 경우 배우들의 초상권을 제작사에서 소하려는 시도를 하자 이에 대해 반발하는 파업에 돌입한 것입니다.

잠깐 아래 글 보고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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