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광고 시대에서 옥외광고 업계는 페이크 OOH 수용할 필요가 있다.

💡
본 글은 마이클 기르기스, 다이브 빌보드 공동 창립자가 미국옥외광고협회(OAAA)에 기고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옥뉴스는 페이크 옥외광고 캠페인에 대한 전 세계 옥외광고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마이클 기르기스, 다이브 빌보드 공동 창립자

디지털 옥외광고(DOOH, Digital Out of Home)의 영역에서 "페이크(Fake) OOH"라는 새로운 용어가 등장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DOOH 분야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런 새로운 트렌드의 잠재력과 고객 참여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환경 속에서 다양한 매체는 OOH, DOOH, sOOH, pOOH, FOOH, 그리고 최근에는 TikTok을 필두로 한 OOP(Out of Phone)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스스로를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복적 경향은 새로운 정의를 도입할 뿐만 아니라 진화하는 OOH 업계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페이크 OOH의 등장은 미디어 믹스에서 한 자리를 차지할 만한 가치가 있는 OOH 매체에 빛을 비추며, 번성하고 성장하는 OOH 산업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페이크 OOH, 모바일과 DOOH의 연결고리

페이크 OOH는 단순한 버즈를 넘어 모바일 디바이스와 OOH 환경을 원활하게 연결하여 진정한 참여를 구현합니다. 이러한 통합은 기존의 콜투액션에 의존하지 않고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2022년 컴스코어 연구에 따르면, 전체 광고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기준으로 볼 때 OOH는 예상보다 7배 가까이 높은 소셜 미디어 활성화 효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참여가 이루어지는 모바일과 OOH 간의 강력한 연결성을 강조합니다.

반대되는 감정, PR의 열정과 OOH 업계의 회의론

PR 및 브랜드 팀은 미디어 잠재력을 지닌 페이크 OOH를 적극 수용하여 이 매체가 더 많은 관심을 받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OOH 업계 내에서는 예산 문제와 관련하여 엇갈린 의견이 존재합니다. 페이크 OOH는 기존 예산을 활용하거나 미디어를 위한 추가 자금을 창출할 수 있을까요? 실제 광고의 개념에 도전하는 페이크 OOH는 창의성과 획기적인 순간을 위한 배경으로서 OOH의 지속적인 매력을 나타 냅니다.

참여의 혁신 포용

페이크 OOH는 '가짜'와는 거리가 멉니다. 물론 페이크 OOH를 잘못 다루면 잘못된 기대와 소비자 불신을 초래할 수 있지만, 이러한 반복적인 OOH는 OOH와 온라인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OOH 업계는 페이크 OOH를 위협으로 인식하기보다는 기존 OOH와 3D 경험을 연결하여 놀라움, 즐거움, 효과적인 마케팅을 창출할 수 있는 흥미로운 기회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파괴적 혁신을 주도하는 디스럽터

페이크 OOH가 예산을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페이크 OOH를 보는 관점을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크 OOH는 업계에 위협이 아니라 지속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디지털 혁신입니다. 소셜 미디어 광고의 성공적인 예산 통합과 유사하게, 페이크 OOH는 단순한 임프레션을 넘어서는 영향력을 극대화하고 의미 있는 연결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DOOH의 진화

지난 10년 동안 OOH 매체는 급속한 디지털 전환을 겪었습니다. 페이크 OOH는 이러한 진화를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진화에 발맞춰 지속적인 성장의 촉매제가 됩니다. 오늘날의 다양하고 상호 연결된 오디언스를 만족시키기 위해 참여 전략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점점 더 디지털화되는 세상에서 더 많은 예산을 확보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페이크 OOH 및 기타 OOH 반복을 수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페이크 옥외광고, 창의성과 신뢰성 사이의 균형을 고민해야 한다.
시청자가 자신이 본 것이 실제가 아닌 CGI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브랜드에 대한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환멸을 느끼고 브랜드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요?